[남북경협] 끊긴 철도·도로부터 잇는다
상태바
[남북경협] 끊긴 철도·도로부터 잇는다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06.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인프라 사정 열악해 개·보수 우선
철도공단·도로공사 등 준비작업 착수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남북을 잇는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정부당국이 철도·도로 분야 남북 협력 재개 준비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기대했던 대북 제재 해제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언제든 경제협력에 착수할 수 있도록 ‘10·4 선언’에 이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남북은 판문점 선언을 통해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합의했다. 경제 지원 및 개발에 앞서 자원 수송 등 남북 간 물류 인프라 확충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현재 북한의 철도·도로·전력 등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는 노후∙방치되는 등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 비포장도로의 개선∙확장과 보수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1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북한의 주요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자금은 약 1400억달러로 추정했다. 철도(773억달러)∙도로(374억달러)∙전력(104억달러)∙통신(96억달러)∙공항(30억달러)∙항만(15억달러) 순이다. 

이에 철도·도로 등 운송 인프라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도로 공기업들도 준비작업 착수에 들어갔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남북 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한 3월 ‘남북대륙협력처’를 신설했다. 처장 1명, 부장 1명, 처원 4명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남북철도 연결과 남북 협력사업∙대륙철도 진출관련 업무 등 남북경협 재개 시 이뤄질 철도 이슈를 다룰 전망이다.

남북 간 연결 가능한 4개의 노선(경의선·경원선·금강산선·동해선) 중 판문점 선언에 언급된 경의선과 동해선의 연결 작업에 대한 구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량·터널 등 철도 건설을 담당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채비에 나섰다. 기존 물류철도부를 ‘남북철도물류부’로 새롭게 꾸리고 남북 철도 관련 연구와 남북 철도사업 확장에 대비한다.

북한 철도는 98%가 하나의 열차만 운행할 수 있는 단선인데다가 철로의 70% 이상이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이후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철도공단이 이를 개선해나가야 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도로공사도 대응에 나선다. 지난 4월 사업개발처 산하에 직원 6명 규모의 남북 도로연결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렸다. 도로공사에 대북 사업 관련 팀이 꾸려진 것은 2016년 이후 2년 만으로, 남북 간 합의가 이뤄지면 즉각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북한의 도로 길이는 약 2만6164km로 남한(약 10만 5673km)의 25% 수준으로 고속도로 752㎞는 그나마 포장도로지만 간선도로 6608㎞ 중 1204㎞만 포장이 돼 비포장 도로의 개선과 도로 확장은 필수다.

도로의 경우 개성∼문산 고속도로가 가장 먼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도로는 경기 파주시 문산읍 내포 나들목(IC)에서부터 판문점 근처를 지나 개성으로 이어지는 노선이다.

남쪽으로는 2020년 완공될 수원∼문산 고속도로와, 북으로는 기존 노선인 개성∼평양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남과 북의 수도를 잇는 핵심도로 축인 셈이다.

남북은 이달 말 예정된 분과회의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논의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김환철 경민대 행정학과 교수는 “남북 철도와 도로가 복원되면 경기북부는 한반도 물류의 중심이자 인적 교류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