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제4회 금융혁신포럼]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핀테크 규제 더 완화해야”
상태바
[매일일보 제4회 금융혁신포럼]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핀테크 규제 더 완화해야”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08.2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금융서비스 수출·창업업체 지원
정유신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겸 핀테크지원센터장이 24일 매일일보가 주최한 '2016 금융혁신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정유신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겸 핀테크지원센터장은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금융부문을 넘어 다른 부문까지 규제 완화를 확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매일일보가 24일 여의도 CCMM빌딩 서울시티클럽에서 주최한 ‘2016 금융혁신포럼―금융혁신, 핀테크 활성화 전략’에 참석한 자리에서 “핀테크 업체들이 해외에 진출해 글로벌 포지션을 확인하고 금융회사와 결합해 함께 진출, 금융수출을 모색하는 시기”라고 밝혔다.

그는 “핀테크의 해외 진출과 구체적인 혁신 서비스가 나올 시점이 됐다”며 “올해 내부적으로 국내 시장에서 핀테크를 널리 알리고 법적·환경적 인프라를 조성했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싱가포르, 런던 등 해외 사례와 비교할 때 한국 핀테크 서비스는 시작은 늦었지만 가능성을 확인하는 단계다.

글로벌 핀테크 시장의 투자 규모는 지난 2008년 9억3000만달러에서 2014년 122억달러로 6년새 13배 급성장했다.

국내에서는 규제 패러다임을 바꿔 핀테크 산업 진입장벽을 허물고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할 준비에 나섰다.

먼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과 보안프로그램 설치의무 폐지 등 외국과 같은 간편 결제서비스를 선보인다.

신규 서비스 출시가 평균 2~6개월 걸리는 심사기간에 발목 잡혀 늦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보안성심의 제도를 폐지한다.

그는 “금융부문의 법 규제는 많이 풀렸지만 다른 분야까지 확산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성장·저금리가 장기화되면서 금융권의 수익모델이 예전과 달라진 것도 규제 완화 필요성을 높인다.

정 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기술과 최적화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과 다르게 간다”며 “이와 같은 환경은 핀테크 금융시대를 더 빨리 앞당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기창조혁신센터 내 위치한 핀테크지원센터는 작년 9월 초까지 핀테크 업체들로부터 178건의 상담이 들어올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핀테크 기술 시연과 일대일 멘토링을 연계하는 데모데이도 매달 열린다.

핀테크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지원을 위해 아이디어를 보유한 곳을 지원센터와 연계해 독자법인이나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핀테크 기업은 스마트폰 기반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인증서비스나 보이스인증 서비스, 홍채인식 ATM(자동 금융거래 단말기) 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출시를 위해 금융회사와의 일대일 멘토링을 거친다.

그는 중국은 이미 핀테크 시장이 일정 궤도에 올라있어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내 결제·송금 등에 IT 서비스가 빠르게 결합되면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지난해 7월 말 기준 2016억달러로 삼성전자 1555억달러를 넘어섰다.

그는 “다양한 핀테크 수익모델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면 금융수출 등 해외 진출과 타산업 시너지 등을 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