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도움 된다면 김정은과 또 회담"
상태바
트럼프 "도움 된다면 김정은과 또 회담"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7.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방한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도움이 된다면 3차 미·북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각) 3차 미북정상회담과 관련, "나는 그들(북한)이 만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우리도 물론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힐러리(클린턴 전 국무장관)가 지난 대선에서 승리했다면, 나는 당신이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모두가 전쟁을 할 것이라고 한 사람은 나였지만,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라"고 했다.

'김정은과 또 한 번의 정상회담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또 '3차 정상회담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아마도"라며 "나는 그(김정은)와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아마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계속해서 핵 무기 개발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는 지켜봐야만 할 것"이라며 "알다시피 '딜리버리' 즉, 운반시스템과 기타 등등이 아직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직 완성단계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어느 시점엔 그런 것들이 있을 것이고, 우리는 매우 진지한 논의를 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