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프라 구축] 韓·中·日 수소차 삼국지…각국 인프라 구축 현황은?
상태바
[수소 인프라 구축] 韓·中·日 수소차 삼국지…각국 인프라 구축 현황은?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0.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日, 정부서 각각 인프라 구축 나서, 한국보다 빠른 움직임
중국, 보조금 줄이는 대신 인프라 구축, 판매독려로 수소사회 구현
해외 수소충전소 구축현황. 출처=Netinform.net/H2
해외 수소충전소 구축현황. 출처=Netinform.net/H2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정부가 수소사회 구현을 위해 올해 초 발표했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하면서 우리나라도 수소사회에 대한 구체적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친환경자동차는 중국과 일본 등 주요국에서 다양한 투자와 지원에 나선 것과 달리 현대자동차라는 한 기업에 의존해왔다. 저장·운반가능성과 생산·소비의 유연성을 갖춘 수소연료 역시 다른 국가에 비해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개발 주도국의 지위를 상실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이 나오고 있었다.

유럽이 다소 전기자동차에 집중하는 모습과 달리 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은 전기차 부문과 함게 착실하게 수소 생태계 구축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었다.

일본은 100개소 수준의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고, 2020년도쿄 올림픽 개최 전까지 160개소, 2025년까지 32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2030년 80만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중국 역시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고, 독일도 2025년까지 총 400개소의 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은 중앙정부와 함께 지방 정부에서도 충전소 건립에 나서고 있다. 상하이시가 2025년까지 관내에 5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세우고, 우한시도 내년까지 20개소의 충전소를 도입할 계획이다.

중국은 수소 인프라 구축과 함께 판매 독려를 위한 가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중국 NEV(New Energy Vehicle·뉴 에너지 비히클) 크레디트 제도 개편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전기차 판매 혜택은 줄이고 수소전기차 판매 가점은 더 높게 책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제조사에 일정 비율 이상의 친환경차 판매를 의무화한 NEV 크레디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의무비율은 10%로 2020년 12%, 2021년 14%, 2022년 16%, 2023년 18%로 상향 조정된다.

이러한 중국 당국의 친환경차 강제배당 크레디트 비중에서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유리해 수소생태계 구축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21년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도 보조금이 폐지될 것이라는 소식도 들리지만, 인프라 조성과 판매 독려 정책을 통해 수소 생태계 구축에 대한 끈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이 각각 수소차 인프라 조성과 자동차 기술에 적극 나서고 있어 세계 표준화를 노리고 있는 한국도 수소사회로의 발 빠른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한국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수소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됨에 따라 수소차에 대한 원천기술과 제품 품질·성능 향상과 연구개발에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주요국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계획.
주요국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계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