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업무계획] 2020년까지 비정규직 3만여명 정규직 전환
상태바
[국토부 업무계획] 2020년까지 비정규직 3만여명 정규직 전환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8.01.3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계약만료 1만명 우선 전환…공공기관-자회사 순 단계적 진행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0년까지 산하기관 비정규직 3만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또 특급 기술자와 조종사 등 전문분야 인력 양성에도 집중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우선 산하기관 비정규직 4만2000명 중 상시 업무에 종사하는 2만9000명을 2020년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올해 계약이 만료되는 파견·용역 인원 1만명을 우선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공공기관(1단계)에서 먼저 시작하고, 자회사(2단계)와 민간위탁기관(3단계) 등 단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마련해 향후 5년간 일자리 정책의 기본방향도 제시하기로 했다. 정확한 정책 추진을 위해 일자리 통계와 지표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기술혁신 효과가 연계될 수 있도록 전문분야 인력양성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우선 건설산업 분야에선 일률적으로 관리되던 특급 기술자 18만명의 등급을 세분화하는 등 역량강화 방안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경력관리를 위해 전자카드제를 하반기까지 도입하고 권역별 훈련기관도 지정키로 했다.  

또 항공분야의 경우 맞춤형 조종사 수급을 위해 ‘先(선)선발-後(후)교육’을 연내 모든 국적항공사에 도입하기로 했다. 저소득층 국고보조 조종사 장학생을 확대하고 대출보증 등 교육비 지원를 위해 항공장학재단도 설립한다.

이와 함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기 위해 정부·벤처캐피털·지원기관 공동으로 펀드투자 활성화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히 바이오물류 등 신기술을 활용해 유통·IT와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도 지원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산하 공공기관의 신규 기능에 따른 인력 수요 등을 파악해 일자리 확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