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재계로 불똥…줄소환 이어질까
상태바
‘최순실 게이트’ 재계로 불똥…줄소환 이어질까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6.11.0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철 “재단 모금, 靑 지시 받아”…일부 기업 이미 조사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후폭풍이 재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승철(사진)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이 미르·K스포츠재단의 기업 후원금이 사실상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기 때문이다.

최씨와 관련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2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전경련을 통해 19개 그룹으로부터 재단 출연금 774억 원을 강제 모금했다는 혐의를 조사할 예정이다.

안 전 수석은 그간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두 재단을 설립했다며 청와대와의 연관성을 부인해 왔다.

그러나 최근 검찰의 조사를 받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안 전 수석으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9월 “미르·K스포츠재단은 기업들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밝혔고, 10월 국정감사에서는 검찰이 조사 중인 사안임 이유로 답변을 회피한 바 있다.

그러나 종전의 입장을 번복해 재단 설립에 청와대의 압박이 있었음을 시인한 이상, 안 전 수석의 조사에도 이와 관련한 집중적인 추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안 전 수석이 모금의 강제성을 부인할 경우, 그 조사 대상이 기업들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이다.

검찰은 이미 K스포츠 재단 측의 추가 출연 제안을 받았던 롯데와 SK의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롯데는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냈지만, 지난 5월 K스포츠재단의 요구로 70억원을 추가로 건넸다. SK그룹 역시 추가로 80억 원을 내도록 압력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양사 관계자는 검찰 조사에서 재단측의 추가 출연금 요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 문제와는 별개로 이미 최씨와 연관된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수사 확대 여부도 관건이다.

삼성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의 승마를 지원한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검찰은 삼성이 최씨의 독일 회사를 통해 이들 모녀에게 35억을 건넨 단서를 잡고 이를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황은영 사장이 최씨와 만나 배드민턴 창단을 논의한 것을 비롯, 최씨로부터 인사 영향까지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CJ도 최씨의 측근인 차은택씨가 주도한 문화창조융합벨트에 1조원이 넘는 투자계획을 실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한화는 김승연 회장의 3남 김동선씨가 승마 국가대표로 활동한 만큼 최씨와 연관성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만약 검찰이 대기업에 대한 수사를 대대적으로 확대, 기업인들의 줄소환이 이어진다면 이는 2003년부터 이듬해 봄까지 이어진 대검 중수부의 대선자금수사 이후 12년 만의 일이다.

물론 대다수의 의혹이 ‘비선실세’의 압박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서 기업들도 피해자인 셈이지만, 검찰 수사로 인한 경영활동 위축과 반기업정서 확산 등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한편, 이승철 부회장의 형사처벌 여부도 관심이다. 만약 안 전 수석의 강제모금 혐의가 드러난다면 이 부회장도 공범으로 처벌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