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교훈삼아 국민신뢰 되찾도록 노력할 것”
상태바
“재보선 교훈삼아 국민신뢰 되찾도록 노력할 것”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3.10.3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헌 “조만간 與와 '상시국감' 본격 협의하겠다”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4시 비상국회 운영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10·30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더 노력하고 정진하는 민주당이 될 것”이라면서 “국민에 대한 민주당의 신뢰를 되찾아오는데 보다 더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전날 상시국감제도 제안에 새누리당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과 관련, 이를 여당과 본격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4시 비상국회 운영본부회의’에서 “유권자의 선택을 존중한다. 성원해주신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안타깝다”면서 “어려운 지역에서 정정당당하게 최선을 다한 두 후보와 지지자 여러분께도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두 후보가 최선을 다했지만 워낙 새누리당 아성이었다”면서 “지지율 격차를 좁히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전 원내대표는 또 전날 상시국감제도 제안과 관련, “지난해 여야 합의로 통과된 국회 선진화법에 따르면 정기국회 이전에 상임위별로 자율적인 상시 국감이 가능하도록 최소한의 법적 받침대는 마련된 상태다”며 “민주당이 국회 정치쇄신자문위원회가 제안한 방안을 기초로 새누리당과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시 국감을 비롯해 국민들에게 약속한 국회쇄신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국민을 대신해 정부 독재를 견제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국감은 국회 본연의 역할이고 삼권분립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 독재가 16년 동안 폐지했던 국감이 민주화 투쟁 끝에 부활됐지만 4반세기를 맞았기 때문에 국감도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상시 국감을 시행하는 나라들처럼 제도를 개선하고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 영국, 일본 등은 상임위 별로 청문회를 여는 등 상시감사체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 원내대표는 상시국감 취지를 살리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상임위별로 연간 30일 이내에서 1주 단위로 끊어서 4회 정도 분산해 국감을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 대(對)정부 견제기능 강화, 국가기능 왜곡 수정을 위한 국감 활성화 (방안)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