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문체부, 한국문화 발전 위한 협력 강화 발표
상태바
구글·문체부, 한국문화 발전 위한 협력 강화 발표
  • 임성재 기자
  • 승인 2013.10.3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임성재 기자] “세종대왕이 600년 전에 한글 창제로 온 백성의 평등한 소통을 꿈꿨듯 구글도 인터넷을 통해 세계인이 한국 문화를 배우고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30일 서울시 용산구립한국박물관에서 유진룡 문화체육부 장관과 만나 한국 문화 발전과 세계화를 위한 협력 강화안을 공개하며 이 같은 뜻을 밝혔다.

이날 만남은 문체부와 구글이 2011년부터 맺어온 ‘문화 및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업 계획을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슈미트 회장은 “오늘날 한국이 디지털 기술을 선도하게 된 것도 세계에서 가장 직관적이고 독특한 문자인 한글이라는 원천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세계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 한글과 한국 문화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글이 힘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구글은 이날 문체부와 함께 한글과 한국 문화 세계화를 위한 구체적 사업 계획도 내놓았다.

우선 양 기관은 내년 개관 예정인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어린이 한글 체험실과 외국인을 위한 한글 배움터 같은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물 제작을 지원한다.

아울러 한국 문화 홍보를 맡을 구글 문화연구원을 세우고 한국의 주요 문화 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보존해 세계인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글 문화연구원은 ‘아트 프로젝트’와 ‘역사적 순간’이라는 두 가지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한국의 전통 미술과 문화, 고전 역사와 현대사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글은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사립미술관협회,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으로부터 다양한 자료를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와 구글은 또 콘텐츠 창작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구글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한국 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