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기장군 재난기본소득 접수 연계 복지사각지대 적극 발굴
상태바
기장군, 기장군 재난기본소득 접수 연계 복지사각지대 적극 발굴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3.03.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읍행복복지센터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기장군.
기장읍행복복지센터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기장군.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 기장군은 제3차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접수와 연계해 적극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 합동 캠페인을 추진하였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재난기본소득 방문신청 기간에 맞춰 내방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이해를 돕고, 관내 어려운 이웃을 함께 발굴 하고자 추진되었다.

군은 먼저 기장읍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달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기장형 재난지원금 접수처에 △홍보 배너 및 각종 복지사업 리플릿을 배치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사각지대 발굴 문구가 부착된 홍보 물품을 배부하면서 위기가구 발굴을 독려했다.

양일간의 캠페인을 통해 총 500여 개의 홍보물을 배부, 위기 상황 시 긴급복지 지원내용과 복지상담이 가능한 행정복지센터 연락처 등 도움 요청 방법을 제공했다. 또한 정관읍행정복지센터에서도 지난 2월 22일부터 28일까지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민관연합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캠페인에는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기장군정신건강복지센터, 정관읍행정복지센터 관계자 총 30여 명이 참여하여 1700여 명의 주민에게 홍보 전단과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할 경우 즉각 정관읍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줄 것을 적극 당부했다. 

특히 기장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방문 민원을 대상으로 우울증 간이검사를 실시해 총 335 명이 참여, 이중 발굴된 고위험군 28명에게는 정신건강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진호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민·관이 함께 복지 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돌보는 활동을 하여 의미가 깊다”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의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이번 캠페인이 어려운 이웃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최근 경기 악화와 난방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