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상태바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3.02.2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시적 미래 발전 전략 담는다… ‘K-헌츠빌, 논산2040’핵심 기조로 설정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사진=논산시 제공)

[매일일보 김진홍 기자] 충청남도 논산시가 지난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중장기적 미래발전 비전을 뚜렷이 설정하고 이에 따르는 실천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백성현 시장을 비롯해 권헌철 국방대학교 교수 및 관계 부서 간부들이 참석했으며, 충남연구원 신동호 책임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 종합발전계획 수립 관련 연구 추진방향ㆍ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민선 8기 논산시의 핵심 시정방향이라 할 수 있는 ‘국방ㆍ군수산업 메카’로의 도약 전략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연구원 측은 ‘K-헌츠빌, 논산 2040’이라는 기조 속에 민ㆍ군 상생 K-9 전략을 제시하며 논산만의 차별적 혁신 계획을 설명했다.

K-9 전략이란 민선 8기 시정철학의 바탕인 3高주의(소득ㆍ삶의 질ㆍ행복지수)에 입각해 민ㆍ군의 일터와 삶터 그리고 쉼터가 조화롭게 동반 성장하는 미래를 지향점에 둔다. ▲논산형 방위산업도시 조성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밀리터리 연계 창업ㆍ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포함해 아홉 가지의 굵직한 전략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고를 경청한 백성현 시장은 “소멸의 위기에 처한 논산에 새 숨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답습하는 행정과 틀에 박힌 사고를 벗어던져야 한다”며 “이웃 지자체 간 공동 경제권을 형성하는 동시에 민과 군이 상생ㆍ발전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산을 국가적 모델로 만들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종합발전계획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논산시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미래발전구상 전문가 회의, 부서별 정책 협의, 시민 의견 수렴, 최종보고회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말 ‘미래비전 선포’ 타운홀 미팅을 끝으로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과제를 매조질 계획이다.

 

논산=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