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이상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가능성 높아…檢 믿을 수 있나"
상태바
'비명계' 이상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가능성 높아…檢 믿을 수 있나"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2.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라디오 인터뷰서 전망
"수사 태도 볼 때 손 들어주기 어려워"
이 대표 회동에선 '개별 대응' 강조할 듯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문장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 비이재명계인 이상민 의원이 이 대표의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과 관련해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이 의원은 2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의 수사 태도를 볼 때 믿기가 어렵고, 너무 마구잡이 수사를 한다는 데 반감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범죄 혐의가 충분히 소명됐다고 볼 수 있을까 하는 쟁점이 많다"며 "구속 필요성은 도주 염려나 증거인멸인데 (검찰의 논리가) 굉장히 궁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대표니까 무조건 보호해야 된다는 강성그룹도 있지만, 그와는 별도로 검찰의 수사 태도를 볼 때 검찰의 손을 들어주기가 어렵다 입장이 많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가 이 대표를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비판했던 사람"이라며 "그러나 지금까지 검찰의 수사행태나 이번 구속영장 청구에 나온 여러 가지 구속의 필요성 등을 보면 검찰 말을 믿을 수 있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번 주 예정된 이 대표와 회동 자리에서는 이 대표 개인 사법 리스크를 '당과 분리해 개별 대응해야 한다'는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스스로 개별적으로, 또 정치적인 것이 아닌 법률적으로 차갑게 대응해야 한다"며 "당을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 그게 이재명도 살고 당도 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초선 의원들을 만나고 비명계 의원들과 잇따라 회동을 하는 것에 대해선 "당 대표가 안 좋은 일이 생기면 어떡하냐고 불안한 의원들이 있지 않겠나"라며 " 그런 것들을 안심시키고 당내 안정을 시키기 위한 당 대표의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