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후보 4명 선정…김진태·길태기·소병철·한명관
상태바
검찰총장 후보 4명 선정…김진태·길태기·소병철·한명관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3.10.2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24일 김진태 전 대검 차장(왼쪽부터)과 길태기 현 대검 차장, 소병철 법무연수원장, 한명관 전 수원지검장을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전·현직 검찰 고위간부 4명이 선정됐다.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김종구 전 법무부 장관)는 24일 김진태(61·사법연수원 14기·경남) 전 대검 차장과 길태기(55·사법연수원 15기·서울) 현 대검 차장, 소병철(55·사법연수원 15기·전남) 법무연수원장, 한명관(54·사법연수원 15기·서울) 전 수원지검장을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각계 인사 9명으로 구성된 추천위는 이날 오후 2시 정부 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심사 대상자들의 적격 여부를 심사한 끝에 이들 4명을 후보자로 선정했다고 법무부가 발표했다.

지난 7일 구성된 추천위는 8일부터 15일까지 개인·법인·단체로부터 후보 천거를 받은 뒤 해당 인사들로부터 검증 동의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황 장관은 추천 내용을 존중해 이들 후보자 중 1명을 신속히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할 예정이라고 법무부는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주 중 차기 총장이 내정될 가능성이 있다.

차기 검찰총장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마쳐야 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그 안에 끝내지 못한 경우 추가로 10일을 더 쓸 수 있다.

법무부는 “회의에서 추천위원들은 심사 대상자에 대한 엄격한 검증 결과를 기초로 후보자들의 능력과 인품, 도덕성과 경륜, 리더십, 정치적 중립성 등 검찰총장으로서의 적격성에 대해 충분한 논의와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는 “추천위는 법무부에서 제시한 자료를 기초로 심사대상자들의 경력 및 주요사건, 재직 중 복무 성적, 태도, 본인과 가족의 병역, 재산, 납세, 주민등록 내역 등 다양한 사항들에 대한 검증 내용을 심도있게 검토했다”고 덧붙였다.

김종구 위원장은 “능력과 리더십, 일반적 직무 능력은 물론, 국민이 걱정하는 검찰 작금의 상황을 속히 안정시킬수 있는 면을 봤다. 합의는 원만하게 이의없이 잘 이뤄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