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나경원과 당선 위해 함께"…안철수 "수도권·중원 사령관"
상태바
김기현 "나경원과 당선 위해 함께"…안철수 "수도권·중원 사령관"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2.0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전당대회 컷오프 하루 앞두고 '세몰이' 집중
金, '김나연대' 이상설 일축, 安, '캐스팅보트' 충청 방문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새로운 민심 새민연 전국대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두 손을 맞잡은 채 밝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새로운 민심 새민연 전국대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두 손을 맞잡은 채 밝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문장원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컷오프(예비경선)를 하루 앞두고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세몰이에 나섰다. 김 후보는 나경원 전 의원과의 연대를 부각하며 '김·나연대' 효과 극대화에 주력했고, 안 후보는 캐스팅 보트 지역인 충청을 방문해 '중원 사령관' 역할론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9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새로운 민심 새민연 전국대회'에 나란히 참석했다. 지난 7일 나 전 의원이 김 후보와의 연대를 선언한 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두 사람은 화기애애한 모습을 연출하며 '김·나연대' 이상설을 일축했다.

김 후보는 행사 뒤 '오늘로 완전한 연대가 이뤄졌다고 봐도 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기현과 나경원은 이미 손에 손을 잡고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당선을 위해 함께 하기로 서로 합의를 봤다"며 "앞으로 서로 필요한 것들을 공유하며 더 좋은 대한민국,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해 협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나 전 의원이 김 후보와의 연대를 밝히며 표정이 밝지 않아 억지로 지지를 끌어낸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며 두 사람의 연대에 물음표를 보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20년간 서로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정치적 동지다. 함께 손잡고 김기현이 대표에 당선돼서 함께 힘을 합치기로 약속했다"며 "정통보수 국민의힘을 제대로 다시 세워야 한다는 일종의 사명감으로 나 전 원내대표가 함께해주신 것"이라며 말했다.

안 후보는 전통적 캐스팅보트 지역인 충청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했다. 안 후보는 이날 충북도당 핵심 당원간담회를 열어 "내년 총선의 승부처는 수도권과 중원이 될 것이고, (국민의힘 승리를 위해선) 수도권과 중원 사령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과 청년층에서 김 후보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이른바 '수도권·중원 사령관' 역할론으로 총선 승리의 적임자가 자신이라는 점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영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김 후보와의 차별화를 강조했다. 안 후보는 "(자신은) 서울과 중원 고정표가 있고, 든든한 당원과 중도 표 합치면 내년 선거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금껏 다 이길 선거 공천 파동 때문에 졌다"고 목소리를 높인 뒤 "이번에는 절대 공천 파동 있으면 안 되는데, 낙하산 부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 대표가 되면 안 된다"며 김 의원을 직접 겨냥했다.

한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3·8전당대회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했다. 선거인단은 약 84만명으로 지역별로는 보면 서울 14.79%, 경기 18.71%, 인천 4.29%였고, 부산 6.24%, 대구 6.72%, 울산 3.2%, 경북 14.31%, 경남 9.2% 등이었다. 모두 합치면 수도권은 37.37%, 영남은 39.67%로 비슷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0일 당 대표 후보 4명, 최고위원 후보 8명, 청년최고위원 후보 4명으로 압축하는 예비경선 결과를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