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주 주건협 회장 “주택경기 불황, 경제에 악영향… 규제 더 완화해야”
상태바
정원주 주건협 회장 “주택경기 불황, 경제에 악영향… 규제 더 완화해야”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3.01.3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사이 비용 상승해 분양 이익 전혀 나지 않는 상황”
“과거 비춰봤을 때 올해 상반기 이후 ‘내 집 마련’ 적기”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이 3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준 기자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주건협) 회장은 “주택경기가 어려워지면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주택 시장 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건협은 31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3 부동산 규제완화 대책 발표 이후 주택업계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정원주 회장은 “어떻게 하면 주택건설 경기를 잘 살릴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면서 “아직 남아있는 규제들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2년 사이 자재값이 많이 올라 레미콘 값이 60% 가량 올랐고, 석유값, 인건비도 많이 상승했다”며 “지금 분양가대로라면 거의 이익이 나지 않아 (주택 공급을) 멈출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어쩔 수 없이 (분양) 시기를 조절해서라도 가야 하는데 이익이 전혀 나지 않는다”며 “건설사들이 새로 집을 지을 때는 원가의 10~20% 가량을 추가 부담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주건협은 정부의 규제 완화책에 대해 신속한 대처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일정 부분에서는 시장개입을 통해 주택업계 경기회복을 위한 시장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 회장은 “주택경기가 어려워지면 주택 하나만 어려워지는 게 아니고 가구업체 등 제반 산업이 모두 악영향을 받고, 더 나아가 경제에 악영향 미칠 수밖에 없다”며 “정부에서 빠르게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내놓은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주건협은 이와 관련한 건의 사항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보증 개선을 통한 주택사업자 자금조달 여건 개선, 미분양주택 보유 주택사업자의 유동성 지원, 주택거래 정상화 지원, 탄력적 주택공급 여건 조성 등 4가지 과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특히 미분양 주택 해소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을 매입해 매입임대사업용으로 활용할 것과 현재 짓고 있는 미분양 주택은 현행 공공매입 가격수준(최고 분양가 70~75%)으로 공공에서 매입한 뒤 사업 주체에 환매하는 환매조건부 매입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해원 정책상무는 “국토교통부가 준공 후 미분양과 달리 사업 승인 단계 미분양이나 계약률 미달로 발생하는 미분양에 대해선 정부 개입을 자제하는 메시지를 많이 내고 있다”며 “악성 미분양만 문제가 아니라 주택업계가 경기 활성화와 원활한 270만호 공급에 기여하려면 미분양 해소를 통해 자금 사정이 나아져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주택거래 정상화 지원 방안으로는 준공 후 미입주 해소를 위해 입주예정자가 처분하는 기존 주택이나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을 취득하는 매수인에게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을 배제하거나 완화하고, 미분양 주택 취득자는 세제 감면 혜택을 주는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분양주택용지를 임대주택용지로 변경할 때 임차인 모집 요건을 완화해주는 등의 조치로 민간건설임대주택 공급을 지원하고, 인허가 기간 단축, 건설인력과 자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했다.

건설 원가의 지속 상승 등으로 올해 상반기 이후가 내 집 마련의 적기라는 견해도 피력했다.

정 회장은 “원자재, 인건비 등이 크게 올라 향후 집을 지을 때는 분양가가 10~20%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금이 제일 집값이 쌀 때”라며 “과거 외환위기, 금융위기 때도 집값은 많이 하락했지만 이후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집값은 폭등했다”고 말했다.

협회는 과거 위기 상황에 비춰볼 때 선제적으로 위기에 대응할 때 올해 하반기 이후 주택가격은 ‘U자형’으로 상승 회복할 것으로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