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겨냥, 與 "뻔뻔한 정치인" 野 "망신주기"…국민적 피로감만 고조
상태바
이재명 겨냥, 與 "뻔뻔한 정치인" 野 "망신주기"…국민적 피로감만 고조
  • 김연지 기자
  • 승인 2023.01.2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李, 檢 질문엔 묵묵부답 일관…장외 여론전 열중"
野 "檢, 인권침해, 망신주기, 갑질수사로 일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문 조사를 마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문 조사를 마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연지 기자] 국민의힘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뻔뻔한 정치인"이라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물론 더불어민주당은 "망신주기"라며 반격했다. 하지만 난방비 폭탄과 같은 민생 문제가 하나둘 불거지면서 이재명 사법 리스크는 정치권 전체의 부담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공격하는 측이나 수비하는 측 모두 민생 보다는 정쟁에 몰두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민적 피로감이 갈수록 더해질만큼 이를 둘러싼 정치적 해법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오는 실정이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29일 서면 논평에서 이 대표를 향해 "이런 당당한 피의자를 본 적이 없다"며 "사법 정의를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으며 법치와 정치의 개념과 시스템 전체를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뻔뻔한 정치인도 본 적 없다. 검사 질문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장외 여론전에만 열중한다"면서 "이러려고 의원직과 대표직을 구질구질하게 붙들고 있었나 보다"라고 비꼬았다.

박 수석대변인은 "벌써 수개월째 야당 대표의 범죄 혐의 관련 뉴스가 세상을 뒤덮고 있다. 억울한 점이 있다면 당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의연하게 이에 대응하면 될 일"이라며 "특권이란 특권은 다 누리면서도 '검찰이 피의자의 인권을 짓밟는 현대사에 볼 수 없던 행태'를 보인다며 선동하기 바쁘다"고 꼬집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조사받으며 이 대표가 한 것이라고는 미리 준비한 진술서를 내민 것밖에 없다"며 "당당히 맞서겠다고 큰소리치면서 정작 검사 앞에서는 한마디 말도 못 하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모습 속에서 국민은 '대장동 몸통'을 이내 알아차리고 말았다"고 했다.

그는 "조사를 마친 이 대표가 '기소를 목표로 조작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고 검찰을 공격했다"면서 "검찰은 있는 죄를 덮을 수도 없지만 없는 죄를 만들 수는 더더욱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상이 자기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모두 '망신 주기 정치쇼'이고 '정치보복'이고 '독재'인가"라며 "정말 가지가지 한다. 차라리 더 이상 출석하고 싶지 않다고 솔직히 고백하라"고 쏘아붙였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이 인권침해, 망신주기, 갑질수사로 일관했다'며 검찰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가 '정적 제거용 조작 수사'임에도 성실히 조사에 응했지만, 검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조작된 내용에 근거해 원하는 답을 얻고자 반복적으로 질문한 것 아닌가"라며 "검찰이 기획한 일정대로 이 대표를 하루 더 포토라인에 세워 범죄자로 낙인찍기 위해 시간 끌기로 일관한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매일일보와 통화에서 "현재 이 대표가 직면한 사법적인 압박은 이 대표가 여지껏 감당했던 정치적인 압박 차원에서 한 단계 넘어선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북카페를 만들고, 친문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이낙연 전 대표의 기사들도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런 것들이 다 반 이재명의 당권 전략 차원의 움직임"이라면서 "이 대표는 본인이 사퇴를 하느냐 마느냐를 넘어 당 내부의 사퇴 압박을 어떻게 정면돌파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3부(부장검사 엄희준·강백신)는 지난 28일 오전 10시30분께부터 오후 9시까지 이 대표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배임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검찰이 조사를 다 마치치 못했다며 '2차 출석'을 요구해 이 대표 측과 또 한 번 기 싸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