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계약 마감… 규제 해제 수혜 누릴까
상태바
둔촌주공 계약 마감… 규제 해제 수혜 누릴까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3.01.1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매제한 1년으로 줄고 2년 거주의무 사라져
17일 정당계약 마감… 계약·분양권 문의 늘어
"실계약률 결과 발표까지 낙관 금물" 신중론도
시민들이 서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 견본주택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단지(올림픽파크포레온) 정당계약 최종 계약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책 발표 이후 이를 소급 적용받은 대표적인 '수혜 단지'여서 둔촌주공의 계약률이 올해 분양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은 지난 3일부터 진행한 계약을 이날 마감한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을 받은 둔촌주공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3695가구 모집에 1만3647명이 신청해 평균 3.7대 1의 경쟁률로 마감하면서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흥행성적을 받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정부가 이달 5일부터 서울 4개 구(서초·강남·송파·용산)를 제외한 수도권 전 지역을 부동산 규제지역과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하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둔촌주공의 경우 강동구가 규제지역과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되면서 기존 8년이던 전매제한 기간이 1년으로 줄고, 실거주 2년 의무도 사라져 입주시 전·월세를 놓을 수 있다.

또 분양가가 12억원을 웃돌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던 전용 84㎡도 바뀐 규정에 따라 대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실제로 이런 규제완화책이 소급 적용된다고 발표된 후 둔촌주공 계약과 분양권 매수 관련 문의가 급증했다.

분양 담당 관계자는 "구체적인 계약률은 밝힐 수 없으나 규제완화 정책 발표 이후 계약을 망설이던 분들도 많이 우호적으로 바뀌어 계약이 예상보다 잘 진행되고 있다"며 "청약 특성상 부적격 당첨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일부 평형은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지만 대체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을 위한 견본주택 방문 예약도 대부분 마감됐고, 계약 마감일을 앞두고는 예약 없이 찾아오는 당첨자들의 계약 진행이 밤늦게까지 이어지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정당계약 기간 계약률이 100%가 되지 않더라도 '줍줍'으로 불리는 무순위 청약 관련 규제도 대폭 풀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2월 중으로 주택공급규칙을 개정해 무순위 청약에 유주택자도 청약을 허용하고, 무주택자는 거주 지역 요건도 폐지할 예정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실제 계약률 발표 전까지는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둔촌주공과 비슷한 시기 분양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성북구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서울 강북권 대규모 단지로 주목받았지만, 일반분양 1330가구 중 793가구만 계약이 이뤄져 계약률이 59.6%에 그쳤다.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지난 10~11일 잔여물량 537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고, 전날 계약을 마감했다. 전날 계약에서도 잔여 물량을 모두 해소하지 못해 추가 무순위 청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장위자이 레디언트도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전매제한 기간은 줄고 실거주 의무도 없다.

전문가들은 올해 분양시장에서 입지보다 분양가 경쟁력을 갖춘 단지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입지보다 가격에 더 민감한 상황이다"며 "결국 가격 경쟁력이 분양 승패를 가르는 키포인트인데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주변 시세보다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된 것이고, 둔촌주공은 평가가 달라 계약률도 비교적 선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