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수출 확대 위한 긴급 대책회의’ 연다
상태바
무협, ‘수출 확대 위한 긴급 대책회의’ 연다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1.0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한국무역협회(무협)는 오는 5일 ‘수출 애로 타개 및 확대를 위한 제1차 업종별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무협은 이번 회의에 대해 지난해 우리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에도 최근 세계 경제의 복합 위기와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수출 여건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회의는 무역협회,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17개 업종별 협단체, 산업연합포럼, 산업별 주요 수출기업 등이 참여해 수출 애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경쟁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언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무협에 따르면 특히 자동차‧자동차부품‧이차전지 업종을 주제로 다룬다. 미국‧중국 등 주요국의 공급망 현지화 정책 강화가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투자 확대 및 보조금 정책 효과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무협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개최될 회의를 통해 자동차‧조선‧철강 등 기존 주력 품목뿐 아니라 원전‧방산‧플랜트 등 유망 산업의 수출 상황도 점검하고 수출 활력 조기 회복과 수출 성장 동력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도 지원할 방침이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무역협회는 지속하고 있는 세계 경제의 복합 위기와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출 여건 악화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고,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무역수지 적자와 수출 둔화를 해결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이 있다”라며 “업종별 긴급 대책 회의를 통해 전 업종에 대한 수출 상황을 살펴보고 기업을 위한 긴급 건의 사항을 정부에 전달해 정책에 반영되도록 주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