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 정부, 한미 동맹 훼손 무리수…외교 안보 라인 교체해야"
상태바
이재명 "윤 정부, 한미 동맹 훼손 무리수…외교 안보 라인 교체해야"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1.0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회의서 "경솔한 발언은 안보 위기 기름 붓는 자충수"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 "안보 무능을 말 폭탄으로 감추려다 급기야 한미 동맹을 훼손할 수도 있는 무리수를 뒀다"며 외교 안보 라인의 전면적인 개편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미국과 핵 전력 공동 기획 공동 연습을 논의 중이라고 발언하자마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노(No)'라고 했다고 한다"며 "대통령의 신중하지 못한 경솔한 발언은 안보 위기, 경제 혼란의 기름을 붓는 자충수가 될 수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외교 참사, 안보 참사를 근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무능한 현재 외교 안보 라인의 전면적 개편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공개된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북한 핵 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가 미국의 핵 전력을 '공동 기획(Joint Planning)-공동 연습(Joint Exercise)'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각) 기자단으로부터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아니다(No)"라고 짧게 답했다. 

이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부인하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우리 정부는 즉각 진화에 나섰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전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로이터 기자가 거두절미하고 '핵 전쟁 연습을 논의하고 있는지' 물으니, 당연히 'No'라고 답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Joint nuclear exercise(핵 전쟁 연습)는 핵 보유국들 사이에 가능한 용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