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온라인쇼핑 18조원 돌파…여행·e쿠폰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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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온라인쇼핑 18조원 돌파…여행·e쿠폰 '급성장'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3.01.03 15: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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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통계청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여행·교통 56.5%…e쿠폰서비스 '편리성'에 껑충
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8조1201억원을 기록하면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18조원을 돌파했다. 사진은 온라인쇼핑 거래 상승(PG). 사진=연합뉴스
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8조1201억원을 기록하면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18조원을 돌파했다. 사진은 온라인쇼핑 거래 상승(PG).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염재인 기자]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사상 처음으로 18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교통서비스, 모바일 '선물하기' 등 이(e)쿠폰서비스 거래액이 1년 전보다 많이 증가했다. 다만 금액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증가 폭은 2001년 통계 작성 이후 역대 가장 낮았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과 비교해 1조2304억원(7.3%) 증가한 18조1201억원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01년 이후 월간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이 18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거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군은 음식료품(13.3%·2조 4015억원)이었다. 이어 음식서비스(11.2%·2조 232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10.9%·1조 9705억원)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상품군별 증가 폭을 살펴보면 여행·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39.5%) 등에서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거래액이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와 온라인 장보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e쿠폰서비스의 경우 거래액 규모는 아직 작지만 증가폭은 가팔랐다. 이쿠폰서비스 거래액은 7108억원으로 역대 가장 높았고, 증가율은 39.5%(2013억원)로 대폭 늘었다. 서비스 중에서는 음식서비스(2조 232억원), 여행·교통서비스(1조 5944억원) 다음으로 많았다. 

반면 화장품(-18.8%), 가구(-4.1%), 가전·전자·통신기기(-3.9%), 서적(-3.2%) 등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3477억원으로 1조 1681억원(9.6%)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1년 전보다 1.6%포인트(p) 증가했다.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e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애완용품(81.7%) 순으로 높았다.

모바일 상품군별 증가율을 보면 1년 전과 비교해 서비스(13.6%), 패션(8.4%), 식품(13.4%) 등 모든 부문에서 거래액이 증가했다. 세부적으로는 음식서비스(-2.0%), 가방(-6.7%)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2%), 음·식료품(15.4%), 의복(12.9%) 등에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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