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의장 말실수와 운영위원장 차량 구입으로 '구설수'
상태바
경북도의회, 의장 말실수와 운영위원장 차량 구입으로 '구설수'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3.01.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한절 의장, 신년교례회서 의정활동비 증액 언급
운영위원장 차량 구입에 “의원들, 공론화 없고 부적절”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경상북도 도정의 견제와 감시, 도민을 위한 정책 추진을 의정활동 최선이라 삼겠다는 경상북도의회가 의장의 부적절한 발언과 예산 집행 등으로 새해 벽두부터 구설에 오르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2일 도청 화백당에서 배한철 의장, 도의원 및 배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 임종식 경북교육감 및 유관기관 등 280명 정도가 참석한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이날 배한철 의장은 인사말을 하면서 “지난달 22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지방기초의원과 광역시도의원의 의정활동비 현실화를 건의했다”며 “각종 물가요인을 감안하면 20년째 월 150만 원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현실화 시킬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또 배 의장은 “이 말을 들은 윤 대통령은 이진복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에게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도 말했다.

이날은 전국 17개 광역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대통령과 오찬 정담회를 가졌다.

배 의장의 발언을 들은 참석의원들은 박수로 화답했지만 일부 의원들은 상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배 의장은 비판했다.

A모 의원은 “지금은 서민경제가 몸살을 앓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악화된다고 하는데 세비나 올려달라고 하는 것이 맞는 말이냐”며 “의장으로서 격에 맞고, 때와 장소를 구분해야지 도민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다른 B모 의원도 “단 돈 몇 십 만원이라도 반납하던지, 모금이라도 해 어려운 이웃에게 돕자고 해도 모자랄 판에 세비를 올려달라고 대통령에게 건의했다는 것을 자랑하는 의장의 수준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C모 의원은 “만일 국회에서 의정활동비를 올려달라는 논의를 했다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했겠느냐”면서 “신년교례회에서는 앞으로의 의정활동 방향이나 덕담 등의 목소리가 나와야지 말장난하는 자리는 아니지 않느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한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배 의장의 발언을 거론하며 “의정활동비와 같은 문제는 지방정부에서 조례를 통해 얼마든지 고쳐 올릴 수 있다”고 말하고는 지방정부의 자치권 확대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회운영위장의 업무용 차량 임차도 구설에 오르며 동료의원들의 비난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업무용 신규차량 임차를 위해 전기+가솔린(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을 2023년 1월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월 397만 원에 렌트하기로 했다.

경북도의회는 이 차량을 다른 상임위 위원장들과 직원들이 이용하는 업무 지원용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실상은 운영위원장 개인 지원 차량으로 알려져 의회 안팎에 말들이 무성하다.

경북도의회 운영위원회 한 의원은 "운영위원장 업무 차량은 처음 듣는 이야기다. 운영위원장 지원 차량이 배정된다면 다른 상임위원장 차량도 함께 지원되는 것이 맞는 게 아니냐"며 경우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다른 경북도의원은 "업무량이 늘어났다는 이유로 운영위원장 지원 차량이 필요하다면 의원 전체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했다"며 명분 없는 운영위원장 지원 차량 임차 계획에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총무담당관실 담당자는 "이 차량은 운영위원장 지원용 이외에 다른 상임위원장과 직원 업무용으로도 운행할 계획이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