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까지 PF 유동화어음 32조원 만기… 당국 대책 마련 절실
상태바
3월까지 PF 유동화어음 32조원 만기… 당국 대책 마련 절실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3.01.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 ABCP 1월 17조원, 2월 10조원, 3월 5조원 만기 도래
미분양 리스크 커 PF 리스크 상존… 당국 "지속 모니터링 중"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건설업계 자금 경색이 연초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3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 ABCP)이 32조원에 달해 당국의 대응도 주목된다.

2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 발행분까지 포함해 1월 중 만기가 도래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 ABCP) 규모는 17조원(유동화사채 포함)이다. 2월에는 10조원, 3월에는 5조원의 만기가 예정돼 있다.

자금시장 경색이 심했던 지난해 10∼11월 PF ABCP를 가까스로 차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3개월 안팎이던 만기가 1∼2개월로 줄어드는 단기화 현상이 나타나 올해 1∼2월에 만기가 대거 몰리게 된 것이다.

안재균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기업어음(CP) 시장 중심의 금융경색은 일부 완화됐지만 올해 1분기에 증권사 CP와 PF ABCP 만기 물량이 많아 신용 경계감이 높게 유지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부동산 PF 관련 유동화증권의 만기 물량이 연초에 몰려 있는 가운데 최근 주택가격 하락과 미분양 증가가 상환과 차환 우려를 재차 확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제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택통계를 보면 작년 11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5만8027호로 1개월 전보다 22.9%(1만810호) 증가했다.

건설업계에선 수도권 중 인천을 비롯해 대구, 부산 등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미분양 리스크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준공까지 분양률이 60∼70% 이상이면 손익분기점을 넘는 것으로 평가한다.

금융당국도 부동산 PF와 관련한 경계감을 유지하면서 현재 운영 중인 시장안정 프로그램의 여유 재원을 토대로 시장 상황에 따라 관련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0월 '50조원+α' 규모의 시장안정대책과 11월 PF ABCP 추가 지원 조치 등을 연이어 발표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작년 10∼11월 자금시장 경색으로 촉발된 유동성 위기에 대응했다면, 올해 상반기 이후에는 PF 사업장들이 대출금을 갚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신용위험 본격화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PF ABCP는 부동산 개발사업 관련 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데, 증권사나 건설사가 신용보강에 나선 경우가 많다 보니 개별 사업장의 장기 미분양이나 사업 지연은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도 경제정책방향에서 부동산 PF 안정화 방안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부동산 PF 보증을 5조원 확대하고, 미분양 PF 보증 5조원을 신설해 올해 1월부터 조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한 1∼3개월로 짧은 PF ABCP의 만기가 구조적인 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들을 만기가 긴 대출로 전환할 수 있도록 HUG와 주택금융공사(HF)가 사업자보증 지원에 나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부실 위험도가 높은 부동산 PF 사업장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지속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새해에는 부동산 PF 시장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한 만큼 시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시장안정을 위한 대응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