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비리천국’ 부끄럽지도 않나”
상태바
“한수원, ‘비리천국’ 부끄럽지도 않나”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0.1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부실·방만경영 한목소리로 질타… 대책 마련 촉구

▲ 임수경 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한국수력원자력 직원들의 부실·방만경영을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새누리당은 기강해이를 집중 공세했고, 민주당은 비리 사태로 인한 국민의 불신을 부추기고 있다며 지적했다.

김기현 새누리당 의원은 “2010년 9월17일 신고리 1호기 냉각수 유출사고 다음날, 당시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이 IAEA 총회차 출국한 것으로 밝혀졌다. 회의는 20일부터였지만 윤 원장은 사고 다음날인 18일에 조기 출국했다"며 "국민의 안전을 우선하는 태도가 아쉬운 대목”이라고 질책했다.

임수경 민주당 의원 역시 “원안위는 ‘불능’, ‘불감’, ‘불신’ 등 ‘3불(不)’ 상태”라며 “계속된 비리 사태 속에 원자력 안전 총괄 기관으로서 껍데기 조직으로 전락했다. 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신만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우현 새누리당 의원은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향해 “국민들이 한수원을 볼 때 비리천국으로 보고 있는 데 부끄럽지 않느냐”며 “전직 직원들의 비리라곤 하지만 유감의 표시라도 해야 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또 “(퇴직자들이) 한수원에 근무하다가 원전부품 납품업체로 이직 하다보니 원전비리가 점점 커지는 것 아니냐”며 “젊은이들이 온통 취업을 못하고 있는데, 비리간부 사표를 빨리 수리해 새로운 한수원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의원들은 원전으로 인한 국민 안전 위협을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재영 새누리당 의원은 “원안위 자료에 따르면 국내고철 45건과 수입고철 86건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고철은 대부분 배출기관 확인이 어려웠으나, 1건은 영광원전에서 배출된 것으로 조사됐다”며 “방사능 오염 고철이 유통되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원전 폭발사고가 있었던 후쿠시마현에서 공산품이 지속적으로 수입되고 있지만, 국내 22개 항만 중 12개 항만에는 검역장비조차 없다”며 “확실한 검역체계를 조속히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여야는 최근 신고리 3·4호기 부품 불합격 문제로 원전 준공이 늦어진 데 따라 밀양송전탑 건설 중단 여부에 대해서는 첨예한 대립을 빚었다.

민주당 간사인 유승희 의원은 “더는 송전탑 강행의 명분과 실효성이 없다”며 “주민의 갈등만 일으키는 송전탑 공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은 “어차피 신고리 3·4호기는 완성될 것이고 전력을 나르기 위한 송전탑은 필요하다”며 “원전에서 불량 부품이 발생한 것을 송전탑 공사와 연관짓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맞섰다.

한편 장병완 민주당 의원은 이날 2008년 이후 한수원 직원들의 원전비리 건수가 해마다 급격히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한수원 직원비리는) 직무와 관련한 ‘금품수수 및 향응’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돼 원전 직원들의 기강해이가 극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감사를 등한시 하고 있는 한수원의 모회사인 한국전력 등의 감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