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조직개편 단행…3개 실·국 폐지 4개 국·본부 신설
상태바
경북도, 조직개편 단행…3개 실·국 폐지 4개 국·본부 신설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2.12.2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시대정책국, 메타버스과학국, 경제산업국, 통합신공항추진본부 등 신설
총 정원 8024명에서 23명이 증원된 8047명 조정안 수정가결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안’이 21일 제336회 경상북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수정가결되면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도정 철학인 경북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구체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이 마무리 됐다.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핵심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자리경제실, 과학산업국, 아이여성행복국 등 3개 실·국이 폐지되고 지방시대정책국, 메타버스과학국, 경제산업국, 통합신공항추진본부 등을 신설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지방시대정책국에는 지방시대정책과, 인구정책과, 청년정책과, 교육협력과, 외국인공동체과를 두고, 메타버스과학국은 메타버스혁신과, 과학기술과, 4차산업기반과, 빅데이터과, 정보통신과로 편제된다.

이어 지역유망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제산업국을 신설하고, 경제정책노동과, 기업지원과, 사회적민생경제과, 소제부품산업과, 바이오생명산업과, 교통정책과, 외교통상과로 구성된다.

특히 통합신공항추진본부를 4급에서 3급으로 확대·신설하고, 본부장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해 내·외부 전문가를 통한 조기 건설이 목표다.

이와 함께 아이세상지원과와 여성가족행복과를 통폐합해 여성아동정책과(4급)을 신설하고, 건성도시국의 신도시활성 업무와 자치행정국 청사관리·운영 업무를 자치행정국 내 공공시설과를 신설한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윈의 보건연구부를 감염병연구부와 식의약연구부로 분리하고, 야간 산불 진화가 가능한 119산불특수대응단을 신설한다.

어업기술센터는 어업기술원으로 명칭 변경하고, 대변인을 개방형 직위로 전환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내년 1월 1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경북도의회는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국·본부 등의 업무 분장과 인력 재배치를 원활히 추진하고자 총 정원 8024명에서 23명이 증원된 8047으로 조정하는 안을 수정가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