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말로만 외치는 '정쟁 중단’
상태바
여야 말로만 외치는 '정쟁 중단’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0.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장내외서' '비난전' 가열...‘공동선언’ 흐지부지될 가능성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뉴시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여야는 국정감사 사흘째인 16일에도 장내외에서 팽팽한 기싸움을 벌인 가운데, 양측 원내지도부가 추진 중인 ‘정쟁중단 공동선언’이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커졌다.

여야는 이날 국정감사가 기획재정위원회 한 곳에서만 열린 만큼 그동안 상대적으로 자제하던 상대방에 대한 공세를 재개했다.

기획재정부의 국정감사 자리에서 여야는 증인 채택을 놓고 시작하기전부터 1시간여동안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기재부의 국감 핵심 쟁점인 일감몰아주기 혜택을 받은 총수일가를 증인으로 채택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새누리당에 대해 유착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고,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정치적 공세’로 규정하며 모욕적인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여야는 장외에서도 상대의 허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신경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민생을 우선하는 정책 국감을 동요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민주당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부풀리기, 불필요한 증인 신청 등을 남발하면서 '구태 국감'을 재연하고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최고중진회의에서 민주당을 겨냥, “일부 상임위에서 기업인 등 민간인을 과다하게 증인으로 불러놓고 별다른 질의 없이 하루를 허비하게 하거나, 기업인을 윽박질렀다”며 “이는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민생국감, 정책국감, 체감국감을 하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에도 일부 상임위에서 야당의 딴죽걸기식 구태국감 행태가 보인다”면서 “겉으로는 민생국감을 한다면서 실제로는 정쟁 국감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국감 초반임에도 국정원에 이어 군까지 작년 대선에 개입한 의혹들이 속속 드러나고 박근혜 정부의 무더기 공약 파기 사례들도 밝혀지고 있다며 맞섰다.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국감 활동은 제쳐놓고 ‘정부 감싸기’와 정쟁 유발에만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정부 역시 자료 제출 거부를 비롯한 국감 방해 행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한길 대표는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작업 의혹에 대해 명백한 선거개입이고 군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심각한 국기문란으로 규정하며 검·경의 수사를 촉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 의혹과 박 대통령의 공약 파기, 대기업 특혜, 4대강 문제, 역사 왜곡, 민생 외면 등이 드러나면서 국민의 답답한 속을 후련하게 해주고 있다”면서 “국정원, 경찰, 보훈처와 국방부까지 불법 대선 개입은 어디까지인가”라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새누리당과 정부가 국감에 임하는 태도가 참 실망스럽다”면서 “한마디로 국감을 하자는 것인지, 방해하자는 것인지 정쟁 유발 행위가 너무 심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