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도 조사" vs "전 정권에 대한 열등감"…'서훈 수사' 공방 가열
상태바
"文도 조사" vs "전 정권에 대한 열등감"…'서훈 수사' 공방 가열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2.0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劍 수사 합법적…文이 했던 수사가 정치보복"
野 "서훈 한 명 잡기 위해 검찰력 총동원된 느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은폐 의혹과 관련,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전 정권 안보라인 수사에 탄력이 붙고 있는 데 대해 야권은 '보복수사'라며 맞서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책임론과 함께 수사 필요성까지 제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재인 정권 시절에 한미관계가 좋았고, 북핵 위기가 해결됐나. 문 전 대통령은 아무래도 국민들과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다"며 "제발 정신 차리라"고 비판했다. 전날 문 전 대통령이 정부·여당을 향해 "서훈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은 다시 찾기 어렵다"며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적은 데 대한 비판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탁현민 전 비서관은 서 전 실장의 구속이나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보복이라거나, 지난 정부의 그림자와 싸우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우리 당을 비난했다"며 "지금 검찰 조사는 사법 시스템에 따라 합법적으로 이뤄지는 거지, 정치보복이 전혀 아니다. 문 전 대통령이 했던 (적폐청산) 수사가 정치보복"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범죄 앞에 성역이 있을 수 없는 만큼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하다"며 "우리 공무원이 불태워지고 자진 월북으로 몰아가는 동안 문 전 대통령이 우리 국민을 위해 뭘 했는지 의문이 풀리지 않았고 국민들은 그 답을 묻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맞섰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서 전 실장에 대한 구속 수사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자 정치 보복"이라며 "새 증거는 없고 전 정권에 대한 열등감에 뭉쳐 있는 윤 대통령만 존재한다"고 비판했다. 친문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이날 라디오에서 "국정농단 사건도 아니고 서훈 한 명 잡기 위해 검찰력이 총동원된 느낌"이라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정치 보복을 자행하는 게 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