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글로벌 위기 '수출'로 정면돌파…선제적 정부 지원 필요"
상태바
尹대통령 "글로벌 위기 '수출'로 정면돌파…선제적 정부 지원 필요"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1.2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제1차 수출전략회의 주재…"수출 증진으로 위기 정면돌파"
여야 향해 "미래 달린 문제, 정쟁 돼서는 안돼…초당적 협력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글로벌 복합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세계 5대 수출 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한 전 부처의 선제적 지원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서울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에서 진행된 제1차 수출전략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과 같은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에서는 수출 증진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적극적·선제적 지원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수출이 우리 경제의 동력인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60년대나 70년대나 지금이나 똑같다. 수출이야말로 국민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수출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이 알아서 해라고 할 수가 없다. 정부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에너지 안보 위기 대응 차원에서 한국 원전과 방산에 대한 유럽과 중동 국가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또한 최근 아세안과 사우디를 비롯한 정상 외교와 연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출, 수주 기회가 실질적인 성과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확실하게 밀어주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10월 27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전 부처의 산업부 화(化)'를 주문했던 것을 재차 언급하며 "환경부도 규제만 하는 부처가 아니라 환경산업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것이 신성장 분야가 되기 때문에 산업을 키워나가는, 선제적으로 일하는 부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출전략회의를 통해 주요 수출지역별로 특화 전략을 세워 점검해 나가고, 각 기업들이 수출, 수주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정부가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 찾아내서 즉각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특히 정부의 역할이 요구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수출 전략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여야 정치권의 협력을 강조하면서 미래 수출 전략 핵심 품목이 될 혁신형 소형 모듈 원전 관련 예산에 대해 야당이 전액 삭감 시도를 우려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문제마저도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 기업이 죽고 사는 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정쟁은 국경 앞에서 멈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초당적 협력이 기대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