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국제사회, 韓과 협력 확대 희망"…다자외교 성과 점검
상태바
尹대통령 "국제사회, 韓과 협력 확대 희망"…다자외교 성과 점검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1.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22일 국무회의 주재…순방 성과 공유
"국익 앞에 여야 없어…예산·법안 통한 뒷받침 중요해"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해외와 국내에서 진행한 다자외교 성과 등을 점검하며 "우리 국익과 민생 경제에 직결되는 만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국무위원께서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여야를 향해 예산과 법안을 통한 재정적·제도적 뒷받침에 나서주기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세계 각국 정상들과 글로벌 복합 위기의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했고 숨 가쁜 일정 속에서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다"며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은 우리의 외교지평을 확대하고 핵심 파트너인 아세안과의 협력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는 '프놈펜 성명'을 채택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에 빈틈없이 공조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중국과도 3년 만의 회담으로 협력의 물꼬를 트며 새로운 한·중 관계의 발전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북핵 문제와 관련한 건설적 역할도 거듭 당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협력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와 체결한 투자, 핵심광물, 디지털 등 10건의 MOU(양해각서)는 양국 경제협력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대한민국을 인정하고 우리와의 긴밀한 협력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한국이 보유한 최고 수준의 인프라 건설, 반도체 및 디지털 첨단 기술, 원전 및 방산 분야는 물론, 문화 콘텐츠 분야까지 협력 확대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회의 협조를 당부하며 "모두 국익과 직결되는 것이며, 국익 앞에 여야가 없다. 정쟁은 국경 앞에서 멈춘다는 말이 있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예산과 법안을 통한 재정적, 제도적 뒷받침이 매우 중요하다. 정쟁에 밀려 적기를 놓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모두 한마음으로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데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