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임플란트, 수술 기간·통증 부담 단축 하려면?
상태바
[건강칼럼] 임플란트, 수술 기간·통증 부담 단축 하려면?
  • 노원점 아이디치과 문휘서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
  • 승인 2022.11.1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원점 아이디치과 문휘서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br>
노원점 아이디치과 문휘서 프로닥터(보철과 전문의)

[매일일보] 고령화 사회가 본격화되고 삶의 만족도에서 치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부각되면서 임플란트수술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기간이나 당일임플란트 등 빠른 치료를 문의하는 이들이 많다.

임플란트수술이란 결손난 치아를 수복하는 방법이다. 보철물 지지용도로 턱뼈 안이나 위에 식립한 인공 고정체를 임플란트라고 한다. 자연치아와 흡사하게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인공치근(픽스처), 목에 해당하는 지대주, 머리에 해당하는 크라운 등이 구성 요소다.

요컨대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고정하고 인공치근을 연결해 인공 보형물을 씌워주는 것이 임플란트 치료다.

임플란트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은 수술 시 부족한 뼈 등을 채워 임플란트가 가능하게 해주는 것을 뜻한다.

수술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기술적인 부분으로는 3D 디지털 임플란트 방법을 통해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이 방법은 3차원 CT 촬영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 장소를 설정, 모의 수술 등을 진행해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임플란트뼈이식과 식립 등을 진행한다.

디지털임플란트 가상 모의 수술을 통해 최적의 경로로 임플란트뼈이식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 후 통증이나 출혈, 붓기, 부작용 등도 감소한다. 조건만 맞는다면 당일 임플란트도 가능하므로 고령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수요가 높다. 다만 발치 기간이 길거나 임플란트뼈이식, 상악동거상술 등이 필요해야 하는 케이스라면 당일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

65세 임플란트수술 대상자라면 건강보험 혜택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 것도 가능하다. 65세 이상 임플란트수술 대상자는 1인당 2개까지 70%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수술 시 임플란트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검증된 장비를 사용하는 치과 등을 찾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