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덮으려 정쟁 일삼아" vs 野 "이상민·윤희근 경질"
상태바
與 "이재명 덮으려 정쟁 일삼아" vs 野 "이상민·윤희근 경질"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1.0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운영위, 8일 대통령실 등 국정감사
與 "유언비어로 갈등 조장…민주당 지도부 총사퇴"
野 "망언과 책임 회피로 국민에게 더 큰 상처"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앞줄 왼쪽부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김종철 대통령 경호처 차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앞줄 왼쪽부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김종철 대통령 경호처 차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이태원 참사'를 두고 여야는 경찰 허술한 대응을 한 목소리로 질타하면서도 책임론에 대해선 입장이 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책임론을 앞세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의 경질을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날 민주당 문진석 의원의 휴대전화에 노출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문자메시지로 역공에 나섰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8일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최기상 민주당 의원은 "책임 있는 사람을 경질하는, 책임을 묻는 절차가 왜 안 이루어지고 있느냐"며 "(이들을) 먼저 내보내고 수사와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당장 급한 건 참사의 원인을 누가 얼마나 책임져야 하는지 정하는 일"이라며 "(물러나게 하는 건) 그 다음에 판단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실, 정부, 서울시, 용산구 등 어느 누구도 이태원 안전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현장 대응은 총체적인 부실 대응이었고, 사후 대처도 미흡했다"며 "정권 핵심 인사들은 망언과 책임 회피로 참사에 상처받은 국민에게 더 큰 상처를 안겼다"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날 민주연구원 부원장 A씨가 문진석 민주당 의원에게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과 사진 등을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거론하며 반격에 나섰다.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이 이런 참사를 가지고도 정쟁으로 몰아가려고 한다면, 그리고 그것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덮고 국민의 눈과 귀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국정조사 주장을 하는 것이라면 오히려 민주당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도 "유가족과 접촉하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참사 전체 희생자 명단과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 당 차원에서 공개하고 추모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약 희생자 유가족이라면 그 입장에서 저 문자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나"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 원내대표 정무실장을 지냈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분이 여러 유언비어를 통해 갈등을 조장하고 정쟁을 삼고 있다"며 "사고냐 참사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애도의 마음을 전할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