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재 “종편 보도 너무 많다…재승인 심사서 감점”
상태바
이경재 “종편 보도 너무 많다…재승인 심사서 감점”
  • 임성재 기자
  • 승인 2013.10.0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임성재 기자]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은 8일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에 대해 “보도·토론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많다”면서 “편성의 균형을 맞추는 방향으로 심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방통위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종편의 뉴스집중 편성에 관한 질문에 “(재승인 심사기준에) 공정성 부문과 편성 부문의 배점을 크게 늘린 것은 기준을 넘어가면 감점이 많다는 의미”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양대 보도채널인 YTN과 뉴스Y는 전날 공동으로 방통위에 건의문을 내고 종편의 보도 프로그램 과잉편성을 시정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또 이날 오전 연세대 언론대학원 조찬세미나에서 자신의 ‘종편 2개사 탈락 가능성’ 언급에 대해 “엄격히 심사기준을 만들었고 그래서 탈락 가능성이 있다라는 의미지 탈락시키겠다고 말한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는 최근 경기불황에 따른 방송 광고시장이 축소되면서 방송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연말까지 광고제도 전반을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KBS 수신료 인상 비율에 따라 연간 4000억 수준의 KBS2의 광고를 줄이면 그 만큼 종편으로 간다는 지적에 대해 “방송사뿐만 아니라 신문에도 가고 모바일에도 간다. 종편으로 가는 것은 1%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MBC의 중간광고 허용 건의에 대해서는 “한번도 내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면서 “실무진이 연말쯤 광고제도 전반을 바꾼다는 생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여유대역인 700㎒대역 주파수 배분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연내에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상파 방송의 재송신 분쟁 해법에 대해서는 “직권조정 등을 검토했으나 시장경제 위반이라는 의견이 있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보도프로그램을 허가받지 않은 일부 채널의 유사보도 행위에 대해 “현재 실태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일부 종합유선방송(SO)이 편집국을 만들어 지역정보 뉴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4선 의원을 지내며 국회에서 ‘선플달기 운동’을 주도한 이 위원장은 악플, 사이버 폭력 방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도 밝혔다. 그는 “이번 조직개편 때 4개 과 신설을 요구했는데 2개 과만 증설됐다”면서 “내년에 인터넷윤리과를 꼭 만들 것”이라며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