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北 핵실험 추가적 대가와 후과 있을 것" 경고
상태바
美 국무부 "北 핵실험 추가적 대가와 후과 있을 것" 경고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1.03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브리핑 "7차 핵실험 우려"
백악관, 北 러시아에 무기 제공 정보 공개 "이란과 같은 방식의 제재 시행"
지난달 5일(현지시간) 미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고자 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 각국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미 백악관과 국무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시 후과가 있을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추가 제재를 시사했다. 사진=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5일(현지시간) 미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고자 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 각국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미 백악관과 국무부는 2일 북한의 추가 도발시 후과가 있을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따른 추가 제재를 강력히 시사했다. 사진=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기자]미 국무부가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무모한 결정'이라며 "추가적인 대가와 후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7차 핵실험 등 북한의 추가 도발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또 "북한은 세계적인 규탄을 받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를 공개적으로 분명히 했을 뿐 아니라 동맹 및 파트너와 정보를 교환하고 공조하는 방안을 충분히 논의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프라이스 대변인은 연합뉴스에 보낸 성명서를 통해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사실상의 해상경계선 이남으로 미사일을 발사한 '무모한(reckless)' 결정을 규탄한다"며 "이는 복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못박았다.

유엔을 포함 미국 차원의 추가 제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방법의 대응 방안을 즉각 실행할 수 있다고 사실상 마지막 경고를 한 셈이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실제 "미국은 북한과 진지하고 일관된 대화 추구를 지속하고 있지만, 북한은 관여를 거부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우리의 방위 약속은 철통같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마 미 백악관은 전날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했다는 정보를 공개했다. 상당한 양의 포탄을 해상 운송을 통해 러시아로 보냈으며, 이 무기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쓰여졌을 것으로 미 백악관은 예상했다. 

미 국무부 역시 해당 정보를 확인한 뒤 추가 제재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란의 대러시아 무기 제공에 맞서기 위해 모든 방안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러시아 무기 제공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달 말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북한발 아시아·태평양 지역 안보 불확실성 증대에 대한 대응 방안을 구체적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외교가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