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이태원 참사 부실대응’ 서울청 등 7곳 압수수색 나서
상태바
특수본, ‘이태원 참사 부실대응’ 서울청 등 7곳 압수수색 나서
  • 이채원 기자
  • 승인 2022.11.0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2치안종합상황실, 용산서 등 강제수사
2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 관계자가 압수수색을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 관계자가 압수수색을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채원 기자] 이태원 참사의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일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7곳을 압수수색 했다.

특수본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서울종합방재센터,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다산콜센터 등에 수사 인력을 보내 참사 당일 112 신고 관련 자료와 핼러윈 경비 계획 문건 등을 확보했다.

이 가운데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과 용산경찰서 112치안상황실, 용산경찰서 정보과 등이 중점 수사 대상이다.

특수본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통해 참사 전 4시간여 동안 11건의 신고를 받은 담당 경찰관들이 직무상 책임을 다했는지, 신고 상황을 전파 받은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는 적절했는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경찰청이 1일 공개한 참사 발생 전 11건의 신고 녹취록에 따르면 경찰은 ‘압사’ 등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는 구체적인 신고에도 경비 인력을 늘리는 등 적극적으로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이 신고를 받은 뒤 용산경찰서 112치안상황실에 하달했는데 11건의 신고 중 현장 출동은 단 4건에 그쳤다. 특수본은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가 11건의 신고를 받고도 인파 해산이나 경력 증원 등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은 이유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 핼러윈을 관리할 경찰력 투입 계획 등 전반적 준비 상황을 확인해 사고 당일 용산경찰서가 취한 안전관리 조치의 적절성도 살펴볼 예정이다. 용산경찰서가 핼러윈을 앞두고 기동대 경력 지원을 요청했지만 서울경찰청이 거부했다는 의혹도 따져볼 것으로 보인다.

용산구청 구청장실과 안전재난과 등 관련 부서에서도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특수본은 확보한 자료를 통해 참사 사흘 전인 지난달 26일 용산구청이 경찰서, 이태원역 등과 ‘핼러윈 안전 대책 간담회’를 하고도 적절한 안전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의혹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용산소방서와 서울종합방재센터 서울소방재난본부, 다산콜센터에서도 각각 상황실을 압수수색 해 참사 관련 신고 내역 등을 확보했다.

이태원역도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었지만, 역장의 반발 등으로 불발됐다. 이태원 역은 ‘무정차 조치’를 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수본은 추후 일정을 다시 정한 뒤 이태원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경찰청은 사고 당일 112 신고 부실 대응과 관련해 이임재 용산경찰서장을 이날 대기발령했다. 경찰청은 이 서장이 정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