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책임이 먼저…누구 하나 사과하는 사람 없어"
상태바
이정미 "책임이 먼저…누구 하나 사과하는 사람 없어"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11.0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라디오 발언서 "행안부와 경찰청, 용산구청장이 일차적인 책임져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를 두고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미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한다"는 말과는 정면 대치되는 발언이다. 이 대표는 행안부, 경찰청, 용산 구청장 등의 '책임'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1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충분히 사전에 이 인파가 운집할 것이라는 예측되었고, 그렇다면 인원을 투입해 통행로를 확보하고 일방통행 지침만이라도 내렸더라면 이런 대형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라며 "사고를 막기 위한 행정부 노력이 최선을 다했는지, 부족한 것은 없는지 원인을 따지고 밝혀야 하는데 정작 이 사고에 대해 누구 하나 사과하는 사람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이 장관이 "경찰,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했다"라며 "책임 회피에만 전전긍긍하는 태도는 오히려 유가족과 국민의 분노를 키우고 사고 수습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정부 장관의 연일 되는 저런 발언들을 그냥 내버려두게 되면 그 기간 동안에 (이태원 현장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잘못인 것처럼 2차, 3차 가해가 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일차적인 책임자들은 분명히 있다"면서 "용산구청장은 자기 관내에서 벌어진 일인데 '할 수 있는 일을 다했다'(고 하고), 경찰청은 이미 수일 전에 내부에서 인파가 몰려들 것에 대한 사고 위험을 예고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명확하게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행안부를 향해서도 "3년동안 코로나의 긴 시간을 겪고 나서 노마스크 행사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대한 특별한 대응 관리 대책을 충분히 만들어 놨어야 한다"라며 "이런 부분들에 대해 행안부와 경찰청, 용산구청장이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