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충남 태안에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개소
상태바
중기부, 충남 태안에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개소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2.10.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일자리 마련… 식용곤충 사육․생산 스마트팜 구축 운영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안정된 일자리 마련을 위한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을 충남 태안군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사업은 2020년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창업 교육 및 운영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해 왔다.

이번 충남 태안군에 개소한 특화사업장은 중학교 폐교 부지 내 2개동을 리모델링해 마련했다. 구축(2년, 12억원)과 운영(5년, 15억원)에 총 2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충남 태안군 특화사업장은 식용 곤충을 사육해 판매를 하기 위한 시설로 사육실, 실습장, 건조실 등으로 구성돼있다.

식용 곤충으로는 ‘흰점박이꽃무지*’를 기르며, 유충(굼벵이)에서 코쿤(번데기)을 거쳐 성충까지 단계별로 사육시킨다.

유충은 동결건조해 출하되며, 성충은 종자용으로 사용된다. 동결건조된 유충은 연간 500kg 정도 생산이 가능하며, 이를 판매하면 약 1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흰점박이꽃무지는 축산법 시행규칙에 따라 가축 범위에 포함돼 창업시 취득세 감면(50%), 농특세 비과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세무, 회계, 노무, 법률 등 실무 지원과 사회화 교육을 실시하고, 발달장애인의 부모에게도 심리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은행은 충남 태안군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에 1억원을 기부했다. 이 기부금은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돌보고 치유하는 힐링공간 조성에 사용됐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곤충은 식품․사료․화장품․신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미래 생물자원으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생계소득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중기부는 발달장애인이 보호받는 대상을 넘어 스스로 자립하도록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