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특검' 두고 여야 갈등 최고조…野, 尹 시정연설 보이콧 시사
상태바
'대장동 특검' 두고 여야 갈등 최고조…野, 尹 시정연설 보이콧 시사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10.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 수용해야" vs 與 "수사 막고 죄 덮으려는 검은 속내"
박홍근 "국회 무시·야당 탄압 상황에 시정연설 참여할 수 없어" 보이콧 시사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연달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야당 탄압을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연달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야당 탄압을 주장하며 이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이재명 대표 수사에 대한 대응책으로 '대장동 특검'을 당 차원에서 추진하고 나섰지만 정부·여당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혀 여야 정치권의 특검법을 둘러싼 대치가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특검법 발의에 총력전을 펼치며 오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 보이콧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국정감사가 끝난 뒤 이를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25일 시정연설 전까지 분명하게 대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조속히 특검법안을 마련하고 금주 내로 발의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연일 '특검'을 띄우고 있다. 특검을 통해 대장동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윤석열 정부의 조작 수사'임을 밝히겠다는 취지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1일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 관련 특검을 수용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면서 "(여당 등이) 거부할 경우 민주당이 가진 힘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특검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도 했다.

정부여당은 특검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대표가 수사를 막고 죄를 덮으려는 검은 속내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신의 악수(惡手)"라며 "이재명에 의한, 이재명을 위한, 이재명의 특검은 국민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가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에서 불법 대선 자금 의혹으로 확대된 상황에서의 민주당 측 특검 카드가 검찰 수사를 방해, 지연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보고 있다.

여야가 '대장동 특검'을 두고 부딪치면서 정치권은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시정 연설 보이콧 가능성도 제기됐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회를 무시하고 야당 탄압이 끊이지 않는데 아무 일이 없다는 듯이 대통령이 입법부인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에 나서는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도 정부 여당의 '야당 탄압 수사'를 강조했다. 조 사무총장은 "윤석열 정권이 검찰독재와 신(新)공안정국을 조성하고 있다"며 "오로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죽이기, 그리고 민주당 압살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전날 '서해 공무원 피격' 의혹 핵심 인물인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을 전격 구속했다. 지난 6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이 사건 관계자가 구속된 것은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