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고에 유례없는 ‘인력난’… 中企업계 “노동규제 완화 서둘러야”
상태바
3고에 유례없는 ‘인력난’… 中企업계 “노동규제 완화 서둘러야”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2.10.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 개최… 추가연장근로제 일몰 폐지 등 현안 논의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계에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급등에 따른 3고 위기와 유례없는 인력난까지 덮쳐 경영환경이 더욱 위축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1일 본회에서 ‘제4차 노동인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주52시간제, 중대재해법 등 중소기업을 옥죄는 노동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들은 중소기업 인력난의 해결책은 결국 심화되는 노동규제 완화에 있다며, △주52시간제 유연화 △중대재해처벌법 보완입법 △외국인력 입국 확대 등을 통해 ‘일할 맛 나는 노동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력 부족을 부추긴 주요 원인은 지난 3년간 코로나로 누적된 외국인력 부족과 현장 상황을 무시한 채 강행된 주52시간제라며, 외국인력 쿼터를 폐지하고, ‘월 단위 연장근로제’를 도입해 기업 숨통을 틔워줘야 한다고 성토했다.

주보원 공동위원장은(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지금 중소기업은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와 유례없는 인력난 등 4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더욱이 대응력이 낮은 30인 미만 기업은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로 겨우 버티고 있는 실정으로 당장 올해 말 제도가 없어지면 아무런 대책이 없다. 현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일몰을 폐지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