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영 칼럼] 인천 청년생태계, 제대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
상태바
[김대영 칼럼] 인천 청년생태계, 제대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
  • 매일일보 기자
  • 승인 2022.10.06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영 인천광역시의원(행정안전위원회 제2부위원장)
김대영 인천광역시의원(행정안전위원회 제2부위원장)

민선8기 인천시정부가 새로이 들어서면서 청년정책에 대한 기대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런 방향에서 새로 들어선 시정부에 맞게 청년생태계를 점검하고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지난 민선7기 당시 운영되었던 청년정책은 ‘인천에도 청년정책이 있어요!’ 라고 알렸던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청년공동체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하는 시기에 접어들어야 한다.

인천의 청년단체 수는 주변 서울 경기와 비교했을 때 터무니없이 적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역의 이슈를 주도하고 시민공동체적인 공익활동을 통해 우리 동네와 지역을 발전시켜 나가는 시민사회의 환경이 그만큼 취약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청년정책하면 서울과 경기도를 부러워했다. ‘왜 인천은 저렇게 안될까. 우리도 청년활동이 활발한 환경이었으면 좋겠다.’ 라고 말이다. 이제부터 그 기반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

청년단체를 육성하는 플랫폼과 그들이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공익활동지원센터 등의 인프라를 구축해놓아야 한다. 지역에서 활동하고 싶지만 생계 때문에 포기하는 청년은 없어야 되지 않을까? ‘청년활동가’ 혹은 ‘사회활동가’ 가 직업적으로도 괜찮을 수 있는 그런 인천이 되게끔 해야 한다.

또한, 청년들이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보완해야 한다.

현재 인천시가 운영하고 있는 ‘인천광역시 청년네트워크’는 관(官)의 담당부서가 분과의 주제를 정해놓고 참여인원을 모집하다보니, 청년들의 다양한 정책적 수요를 담아낼 수 없다. 또한, 많은 청년들에게 기회를 준다는 말로 여러 기반이 축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원을 무분별하게 받다보면 인원 규모에 비해 도출되는 성과는 미비하여 ‘전시성 행정’ 이라는 말도 나올 수 있다.

따라서 구조 자체를 개선하여 위원장-분과장-분과 같은 수직적인 구조가 아니라, 다양하고 자유로운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진 소모임 청년단체로 구성되어 있는 수평적인 ‘연대협의체’로 구성해야 한다. 정말 활동하고 싶은 청년들에겐 더 많은 기회와 지원을 제공해야만이 제대로 된 성과가 나올 수 있고, 그래야만이 관(官)이 주도하는 청년정책이 아니라, 청년들이 주도하는 인천으로 탈바꿈 될 수 있다.

서울을 이젠 부러워하진 말자. 오히려 기회다. 대한민국 청년정책의 대표적 도시였던 서울이 지금 대대적인 정비작업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청년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인천이 청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구축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인천은 더 이상 청년들이 서울과 경기도로 나가서 활동하고, 벌어서 쓰는 그런 청년정책의 '배드타운(Bed town)'으로 불리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지역의 청년들도 이제 정치와 함께했으면 하는 바람을 내비춰 본다. 청년들이 정치권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정책은 곧 정치의 힘으로 작용되는 결과물이다. 아무리 좋은 당위성과 취지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그저 페이퍼에서 그치고 만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인천에선 꽤나 많은 2030 청년의원들이 당선되었고 활동 중이다.

이들과 결합해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청년정책을 이뤄내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물론, 특정정당에 가입하라거나 지지하라고 바라지 않는다. 보수건 진보건 여당이건 야당이건 더불어민주당이건 국민의힘이건 정의당이건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청년정치인을 물색하셔서 함께하자고 제안해달라.

정치인의 입장에선 여러분들이 제안해주고 함께 성과를 내는 것만큼 본인의 지속적인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도 없다. 청년의원도 청년이다. 청년의 삶이 좀 더 나아지길 함께 바라고 있고, 그러기 위해 정치를 시작한 사람들이다. 인천의 청년 여러분도 정치를 너무 더럽거나 어렵다고만 터부시하지 말고, 여러분들이 원하는 인천과 청년정책을 위해 함께 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