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마포 화두 ‘광역자원회수시설’…지역구 의원실은 미온?
상태바
[기자수첩] 마포 화두 ‘광역자원회수시설’…지역구 의원실은 미온?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9.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최근 서울시 마포구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설립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각종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시설 설립은 결국 강행되는 모양새다. 

서울시는 오는 2026년부터 실시되는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지난 8월 현 마포 자원회수시설을 지하화 및 현대화한다고 밝혔다. 시설 여유 부지에 2026년까지 1000t 규모의 지하 소각시설을 짓고, 노후화된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은 2035년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폐기물 시설 설립이 발표되면서, 지역 주민들은 ‘마포 소각장 신설 백지화 투쟁 본부’를 꾸려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폐기물 관련 시설은 지역 주민들에게 기피 대상이다. 지역 주민들은 소각뿐 아니라 폐기물 차량에서 발생하는 분진까지 걱정하는 등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해당 사안의 중요성이 확대된 이후 민간에서도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민간 소각시설업계가 대표적이다. 현재 전국에 있는 민간 소각시설은 총 75개소로 일 처리능력은 8589t에 달한다. 민간 소각시설에 폐토사, 돌, 고철 등을 사전 선별해 소각할 수 있는 폐기물량을 늘리고, 폐기물을 최대처리능력 130%까지 처리하는 제도개선이 이뤄질 경우 일 처리 가능량이 5486t 추가된다.

2020년도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된 가연성 생활폐기물이 하루 평균 2973t임을 감안하면 총 처리능력 1만4075t을 보유할 수 있는 민간 소각시설에서 생활폐기물 처리가 충분히 가능한 셈이다. 

민간에서도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반면, 지역구 한 의원실은 취재 질문에 대한 답을 미뤘다. 지난 23일 민각 소각업계의 시설 대체 가능성 주장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지역구 한 의원실과 통화를 나눴다. 담당 보좌관은 서면(이메일)으로 질문을 요청했고, 이후 해당 메일을 발송했다. 

당일 오후 질의 답변을 확인하기 위해 통화했지만, 답을 받을 수 없었다. 당시 보좌관은 답변을 언제 받을 수 있냐는 질문에 “지금 국감 기간이라서, 월요일에 받을 수 있다”며 “내일(토요일)에도 일을 하니까 보내줄 수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답변 메일은 받을 수 없었다. 

해당 의원실은 시설 지역 선정 절차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지역 주민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하지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취재에는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였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국정감사는 정부의 정책을 지적하고, 개선하기 위한 자리다. 정당 간의 치열한 공방이 오가기도 한다. 동시에 민생 현안을 정부에 전달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해야 한다는 소명을 다시 한 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 지역 주민들의 표로 당선된 자리의 무게를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