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대정부질문…與 '전 정부 심판' vs 野 '특검·국조로 현 정부 견제'
상태바
막 오른 대정부질문…與 '전 정부 심판' vs 野 '특검·국조로 현 정부 견제'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09.1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문재인 전 정권 태양광 비리 의혹 집중 공세
野, '김건희 특검'·'대통령실 국정조사' 요구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회가 정부를 상대로 국정 현안을 묻는 대정부 질문이 19일 시작됐다. 윤석열 정부의 첫 대정부 질문인 만큼 여야는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 파상 공세를 펼쳤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영빈관 신축 논란과 대통령실 인사 논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며 '김건희 특검'과 '대통령실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대정부 질문 첫 주자로 나선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최근 검경의 수사 행태에 대해서도 이 대표와 배우자를 향한 압수수색을 계속하면서 김 여사에 대한 수사는 진행하지 않는다며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다.

서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예산안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해 "노인일자리·청년일자리·중보벤처기업·서민공공주택 예산 등을 삭감한 비정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논란이 됐던 영빈관 878억원 예산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에 한 총리는 "예산의 일부만 지적해서는 전체를 보기 어렵다. 정부는 충분한 대안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며 "영빈관은 국가의 자산으로 활용하려 했지만, 국민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윤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정권의 태양광 비리와 탈원전 사업 등을 직격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태양광 이권 카르텔은 5% (표본) 조사에서 2616억원 규모의 비리가 드러난 점을 거론하며, 정부의 실태파악과 수사의뢰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자 한 총리는 "이 부분을 저희가 정리해서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총리실에서 태양광 문제, 전력산업기반기금의 운용을 점검한 것은 여러 가지 여론이나 당시에 그런 사업들에 대한 평가에 기초해 점검을 시작한 것"이라며 "실제 (조사)해보니 의원님 지적대로 상당한 문제가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