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尹 탄핵 말도 안 돼... 입에 담지 말아야"
상태바
조응천 "尹 탄핵 말도 안 돼... 입에 담지 말아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09.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지, 무능 탄핵의 법적 요건 아니야"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지난 7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지난 7월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내 '소신파'로 불리는 조응천 의원이 당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암시하는 발언에 대해 "말도 안되고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앞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탄핵을 시사한 것과 관련해 "(윤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하다는 것을 아마 강조하고 싶어 이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면서도 "탄핵이라는 게 함부로 입에 올릴 수 없는 단어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추석 민심을 전하며 "(국민이) 김건희 여사가 정말 문제고, 사고를 많이 친다고 얘기를 많이 하고, 또 대통령이 뭘 모르는 것 같아 불안해한다"며 "(윤 대통령이) 임기는 다 채우겠느냐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를 두고 탄핵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조 의원은 이어 "무지와 무능은 탄핵의 법적 요건이 아니다"며 "직무집행에서 헌법 또는 법률에 위배된 점이 있어야 탄핵이 되는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안하니 탄핵하자(는 것인데). 정말 말도 안 되는 얘기고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다른 최고위원도 비슷한 발언을 한 것에 관해선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지 않겠냐는 걸 말하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저는 탄핵이라는 두 글자는 대한민국의 장래를 위해 우리가 입에 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조 의원은 이재명 당 대표를 둘러싼 '성남FC 후원금' 송치 사건과 관련해선 "(현금 기부체납과 관련해) 불법성이 있다고 짚은 게 아닌가"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다만 이 대표의 무혐의 결정이 번복된 것에 대해선 "좀 지나치게 정치의 향배, 정권의 향배에 수사기관들이 눈치를 봐서 이렇게 굴곡이 많았던 거 아닌가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