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與, 법원 가처분 판단은] 이준석 '정치 세력화' 어디까지 갈까
상태바
[위기의 與, 법원 가처분 판단은] 이준석 '정치 세력화' 어디까지 갈까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09.1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與 겨냥 '장외전'…비대위 가처분 신청 대응까지
이준석發 신당 창당설 두고 엇갈린 전문가 의견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4일 오후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가 공세 수위를 '대통령 저격'으로까지 높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데 대해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에게 계획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권 내 정치 세력화 차원에서 유승민 전 의원과의 연대를 통해 당권을 잡거나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12일 매일일보 인터뷰에 응한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 전 대표의 행보를 두고 본격적인 세력 기반 다지기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결국 여권 내 자기 힘을 키우는 것이 이 전 대표의 목표라는 것이다. 다만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선 입장이 갈렸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그는 "이 전 대표 입장에서는 정상적 당 복귀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를 타격하면서 본인의 입지를 강화하고 세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전방위 공격을 통해 당을 계속 망가뜨리고 본인은 세력화를 통해 힘을 키울 것"이라며 "유승민 전 의원이나 대리인을 통해 당권을 잡아 공천권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정 안되면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이종근 정치평론가는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다. 이 평론가는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 속에서 자기 세력으로 승부를 걸 것이기 때문에 신당 창당은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이어 "이 전 대표가 2030세대의 지지만을 등에 업고 정당을 만들어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며 "관건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다. 내년 6월까지 지지율이 30%대 초반이라면 당내에 다른 계열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변화무쌍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7월 윤리위가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리고, 그 직후 지도부가 사실상 이 전 대표의 당 대표 복귀를 막는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작업에 들어가자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기자회견·인터뷰·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장외 여론전'을 펼치며 당과 전면전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국정운영 성적은 25점', '윤 대통령의 XX 발언은 나를 때리라는 지령' 등 거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동시에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 당원 가입을 지속적으로 독려하는 등 2030세대 결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이르면 올가을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의 '당원 소통 공간'을 개설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당 윤리위로부터 징계를 받은 후 전국을 돌며 당원들과 만나 대화한 내용을 토대로 당 혁신 방안을 정리한 책도 발간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