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추석 민심 불안...尹정부 민생 뒷전·검찰 상전"
상태바
野 "추석 민심 불안...尹정부 민생 뒷전·검찰 상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9.1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추석 민심 기자회견..."국민 불안 중심에 정부·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추석 민심과 관련해 "국민이 말하는 추석 민심은 한마디로 불안"이라고 진단했다. 또 "(국민들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 민생은 뒷전, 정치검찰은 상전이라고들 하셨다"고 말했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진행한 추석민심 기자회견에서 "연휴기간 많은 분들의 말을 들었다. 국민들이 말하는 추석 민심은 한마디로 불안이었다"라며 "윤석열 정부에 대해 민생 뒷전, 정치검찰 상전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조 사무총장은 "국민 불안의 중심엔 정부와 대통령이 있다"며 "정부는 시늉만, 대통령은 딴청만 피우고 있다. 대한민국 위기상황에서도 정부는 하는 척, 시늉만 하고 성과는 없다"고 했다. 이어 "윤 정부는 정치탄압에 몰두하고 국민 삶은 각자도생에 맡겨져 있다"며 "취임 4개월이 넘게 지속되는 국정 공백 장기화, 허울뿐인 국정쇄신은 일하지 않는 정부의 상징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정부보다 무서운 것이 무능 정부이고, 무능 정부보다 무서운 것이 일하지 않는 무일 정부"라고 했다.

조 사무총장은 또 "대통령은 검통령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려했던 검찰공화국이 급속도로 현실화됐다"라며 "대통령실 요직이 검찰 출신으로 채워지고 대통령이 바라보는 곳으로 검찰 정부가 움직인다. 윤석열 사단이 된 검찰 정부는 한달 동안 대통령기록관을 세 차례 압수수색했다. 감사원은 정부 입맛에 맞는 이정표 감사에 혈안이 됐다"고 했다.

이어 "급기야 사상초유, 역대최악의 야당 대표에 대한 선거법 위반 기소를 자행했다"며 "칼로 흥한 자, 칼로 망하는 게 세상의 이치다. 윤 정권은 공안 통치로 위기를 모면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오죽하면 낮에는 대통령, 밤에는 검사라는 이중생활을 한다는 말까지 나오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윤 정권은 전 정권 죽이기와 야당 탄압을 멈추고 민생을 살리는 데 올인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