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초·중 코딩교육…교사가 부족하다
상태바
[기자수첩] 초·중 코딩교육…교사가 부족하다
  • 여이레 기자
  • 승인 2022.09.0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여이레 기자

[매일일보 여이레 기자] 윤석열 정부는 지난 8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코딩교육을 필수화하고 대학 디지털분야 학부 정원 규제를 푸는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100만명의 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산업계에서 활약할 전문인력뿐 아니라 자신의 전공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인력, 일상에서 디지털 기술을 친숙하게 구사하는 인재 등 수준별 인재양성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나 부작용에 대한 대비가 부족해 교육현장에 혼란만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첫 번째 문제는 교원 확보다. 교육부는 코딩 교육을 강화하겠다면서 교원 확보 계획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현재 정보 교사가 1명 이상 배치된 중학교는 전체의 47.6%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정보교사 1명이 2~5개의 학교를 순회하거나 기간제 교사 인력으로 충당되고 있다.

담임교사가 모든 과목을 가르치는 초등학교의 경우 ‘전문성 확보’도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지난 2018년부터 초5~6학년에 의무화된 소프트웨어(SW) 교육도 아직 불안정한데 갑작스럽게 코딩교육 등이 추가되면 그 부담이 더 커진다는 우려다.

이어 2배 이상 늘어날 수업시간 확보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초등학교의 경우 정보교과 시수는 현행 17시간에서 34시간 이상으로, 중학교는 34시간에서 68시간 이상으로 늘어난다.

교육부는 교육과정 재구조화에 따른 자율시간, 창의적체험활동(창체) 시간 등을 활용하면 된다고 설명했으나 일선 현장에서는 “현장을 모르는 소리”라는 비판이 나온다.

때문에 코딩 교육 필수화가 자칫 사교육 과열을 부를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중등교원의 경우 전체적으로 충원이 가능한 상황으로 보이지만 학생 수 감소에 따라 전체 교원도 감소 추세인 점에 비춰 적정한 교원 확보 문제를 시도교육청과 전체적으로 풀어갈 것”이라며 “몇 년도에 몇 명 이렇게 말은 못하지만 방안은 마련 중”이라고만 전했다.

또, 교육부는 ‘국민참여소통채널’ 홈페이지를 열고 오는 13일까지 15일간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의견 수렴 기간이 시안 발표 직후 2주에 불과해 기간이 짧다는 지적도 나온다.

2021년 정부 재정사업 기준으로 디지털 인재는 약 9만9000명 수준이다. 정부 목표인 디지털 인재 5년 내 100만명 육성까지 갈 길이 쉽지 않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