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검찰 소환에 김건희 맞불
상태바
野, 이재명 검찰 소환에 김건희 맞불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09.0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사실 공표는 尹대통령" 비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출석 요구에 대해 "제1야당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전면전 선포"라고 했다. 그러면서 "포토라인에 서야 할 건 김건희 여사"라고 했다. 사실상 정부·여당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4일 기자간담회에서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소환은 한국 정치사에 전례가 드문 일로, 명백한 정치보복이자 야당 탄압"이라고 했다.

또 "이 대표가 취임한 지 사흘 만인 8월 30일 대통령과의 통화와 영수회담 제안이 있은 지 하루 만에 돌아온 답은 터무니없는 구실을 잡아 만든 소환장"이라며 "과거 중앙정보부의 김대중 현해탄 (납치)사건을 연상시킬 정도로 검찰을 통한 무자비한 정치보복 본색을 드러냈다"고 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어 "오히려 국민은 김건희 여사가 포토라인에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재판에서 김 여사가 직접 주식을 매수한 정황이 녹취록에 드러나 윤 대통령이 대선 경선 후보 시절 해명으로 내놓은 발언과 정면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 사람은 오히려 윤 대통령"이라고 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번 사태는 야당 대표의 소환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 자명하다. 사정의 칼날은 더 넓혀질 것이고, 문재인 정부와 야권에 대한 정치 탄압의 폭주는 계속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야당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상황에서, 당은 내일 긴급 의총을 열어 향후 대응 방안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