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정식 사무총장·김성환 정책위의장 기용
상태바
이재명, 조정식 사무총장·김성환 정책위의장 기용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08.3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식 통합·안정 적임…김성환, 정책 연속성 고려한 결정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화상 의원총회에 국회의장 후보로 나선 조정식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화상 의원총회에 국회의장 후보로 나선 조정식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임 사무총장에 5선의 조정식 의원(경기 시흥을)이 임명됐다. 친명계와 비명계로 갈라진 당의 갈등을 봉합하는데 조 사무총장이 적임자라는 취지에서다. 조 의원 선임은 이재명 대표가 직접 나서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위의장에는 재선의 김성환 의원이 재선임됐다.

31일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하며 "(조 사무총장은) 정치 경험, 당 경험이 매우 풍부하고 당무·정무·정책을 두루 거쳤다. 민주당이 거대 야당이고, 강한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통합과 안정을 위한 사무총장이 돼야 하는데 (조 사무총장이)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조 사무총장은 대표적인 이해찬계로, 각종 선거를 치르면서 친이재명계로 거듭났다. 그는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섰을 때 선거대책본부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대선 당시에도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선거를 진두지휘한 바 있다.

현재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대표가 향후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될 경우 직무 정지의 재량권은 사무총장이 가진다. 또 공천과 관련해서도 사무총장이 원내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당무 감사권 등이 있어 공천을 주도하는 실질적인 권한을 갖는다.

정책위의장에는 지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책위의장을 맡은 재선의 김 의원이 재선임됐다. 박 대변인은 "정책의 연속성에 가장 큰 방점을 뒀다"며 "정기국회가 다가왔고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당대표몫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수석대변인 등 추가 당직 인선에 대해선 "대략 일정을 봐서는 금요일(9월 2일) 정도에 어느정도 나오지 않을까"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