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첫 일정으로 文 예방…尹과 영수회담 거듭 요청
상태바
이재명, 첫 일정으로 文 예방…尹과 영수회담 거듭 요청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08.2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전 대통령, 갈색옷 입고 李대표 일행 맞아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처음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거듭 요청했다. 오후에는 새 지도부를 이끌고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이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려운 경제 현실 민생 위기 앞에서 후퇴를 막고 개선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단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며 "이를 위해 윤 대통령께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영수회담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당대표 수락 연설을 통해서도 영수회담을 요청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전날 강인선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은 "추경안 국회 통과가 시급한 만큼 우선 추경안부터 서둘러 처리하고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추가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신임 지도부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야는 경쟁도 하지만 국익과 민생을 위해서는 하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수회담에 구체적 답변은 피하면서도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이어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께서 성공하길 바란다. 그 성공이라는 것이 우리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협력할 것은 철저히 먼저 나서서 협력하겠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협하는 퇴행과 독주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맞서 싸울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어 오후에는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 위치한 문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했다. 이날 사저 방문에는 박홍근 원내대표와 신임 최고위원인 정청래·고민정·서영교·박찬대·장경태 최고위원이 동행했다. 

문 전 대통령은 갈색 갈옷 상의에 통넓은 회색바지 차림을 하고 이 대표 일행을 맞이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 대표를 향해서는 활짝 웃으며 악수를 건네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