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레미콘‧시멘트 기싸움…양보 없으면 ‘공멸’
상태바
[기자수첩] 레미콘‧시멘트 기싸움…양보 없으면 ‘공멸’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8.2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레미콘업계가 시멘트 가격 인상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고 반박했다. 두 업계 모두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최근 지역 레미콘업체에 가격 인상 공문을 통해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삼표시멘트를 시작으로 대부분의 시멘트업체가 시기를 맞춰 인상하는 흐름이다. 

시멘트 가격은 지난해 7월 시멘트 가격을 t당 7만5000원에서 7만8800원으로 5.1% 인상했고 올해 2월에는 17~19%, 9월에는 12~15% 추가 인상됐다. 올해 인상 규모만 33~35%에 달하는 셈이다. 내달 3차 인상이 이뤄지면 시멘트 가격은 t당 10만원을 상회하게 된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주요 수요처로서 가격 인상에 반발하고 있다. 통상 시멘트는 레미콘 제조원가의 30~40%를 차지한다. 시멘트 가격이 오르면 레미콘 가격도 인상해야 하지만, 다시 건설업계와의 단가 협상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 시멘트 인상처럼 일방적 통보는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단체행동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중소레미콘업계 비상대책위원회(레미콘 비대위)는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비즈홀에서 ‘시멘트가격 기습인상 관련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규탄대회 현장에서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국으로부터 시멘트 가격 인상이 물가 안정을 저해한다는 판단을 받았다”며 “시멘트 가격 인상은 인플레이션을 가중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업계는 러시아산 유연탄을 주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1.5배 가량 비싼 호주산 유연탄 가격을 인상 이유로 꼽았다”며 “시멘트업체들은 원가 공개도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이번 인상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레미콘업계의 주장에 시멘트업계도 반박하고 나섰다. 시멘트업계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후로 유연탄 가격이 급등해 원재료 부담이 커졌고, 시멘트 가격 인상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라고 언급했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인근 일본(32%), 중국(26%)은 물론 미국(43%), 브라질(31%), 이집트(37%) 등 해외 시멘트업계도 국제 유연탄 가격 급등에 따른 원가부담 압박으로 전년 대비 평균 약 35% 인상하는 등 국내만의 상황이 아니다”라며 “올해만 24% 인상된 화물운임비 등으로 3년간 물류비가 1200억원 상승했으며, 및 전력요금 5% 인상, 금리 인상 등이 원가 급상승을 압박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감내하는데 한계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양 측의 강대강 대치는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양 측 모두 생존권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수익성을 따진 뒤 양보할 업종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멸이라는 파국으로 치닫기 전에 두 업계의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양 측의 대립이 모든 건설현장의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