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北 김여정 비난에 "아주 무례하고 품격 없어"
상태바
권영세, 北 김여정 비난에 "아주 무례하고 품격 없어"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8.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대남 비난 담화에 대해 19일 “아주 무례하고 품격없는 태도로 대통령을 비난하고 담대한 구상을 왜곡했다”고 유감을 표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런 일은 북한 자체로도 좋은 일이 아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대단히 안 좋은 일이라는 점도 분명히 짚어둔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게 아니고 충분히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 있었던 것”이라며 “여러 차례 강조했듯이 남북 관계에선 인내심이 필요하니 인내심을 갖고 계속 북한을 설득하고 한편으로 필요하면 압박도 해서 대화로 유도할 생각”이라고 했다.

한편 대통령실도 통일부 부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무례한 표현으로 우리 대통령을 비난하고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 오는 대신, 우리의 구상을 왜곡하고 오히려 핵 개발 지속의사를 언급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북한의 국제적 고립과 경제 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며 “북한은 이제라도 우리의 담대한 구상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 북한의 미래와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하고 심사숙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