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주호영
상태바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주호영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8.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주호영. 사진=연합뉴스
권성동·주호영.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국민의힘이 9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최종 확정했다. 비대위원장에는 5선 중진의 주호영 의원이 확정됐다. 이로써 당 윤리위의 징계로 대표 직무가 6개월 간 정지됐던 이준석 대표는 대표직에서 쫓겨나게 됐다. 하지만 이 대표가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태라 당내 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날 국민의힘 전국위는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안과 비대위원장 인선안을 연달아 상정·의결했다.

전국위는 먼저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에 대해 총 3회에 걸쳐 당원들을 상대로 ARS(자동응답) 투표를 진행해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투표 결과 위원 정수 총 707명 중 509명이 투표에 참여하고, 의결정족수 과반(354명)이 넘는 457명이 찬성투표를 해 안건이 가결됐다. 반대는 52표였다.

이에 권 직무대행은 오후 2시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대구 출신 5선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공식발표한 뒤 의원들의 추인을 받았다. 이후 전국위가 다시 회의를 열고 ARS방식으로 주 비대위원장 임명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추인을 마쳤다. 국민의힘은 이번 주중으로 비대위원 선임까지 마무리해 늦어도 오는 12일에는 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 임명 절차가 완료되면서 최고위원회가 공식 해산하고 이 대표는 자동 해임됐다. 하지만 이 대표는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삼으며 전국위 종료 이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시사한 상태. 그는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 대표를 지지하는 국민의힘 당원으로 구성된 ‘국바세’(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전날 긴급토론회를 열었는데, 이들이 추진하는 가처분 신청 집단소송에 국민의힘 책임당원 1400명 이상이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