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정부 불신이 키운 ‘일본 방사능 괴담’
상태바
[기자수첩] 정부 불신이 키운 ‘일본 방사능 괴담’
  • 권희진 기자
  • 승인 2013.09.24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희진 산업부 기자
[매일일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로 인한 ‘방사능 괴담’이 확산되면서 수산물 수요가 급락, 재래시장은 물론 대형마트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다.

지난 추석을 앞두고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만난 상인 전모 씨(56세)는 “예년 같으면 지금이 최대의 대목이지만 올해는 알다시피 (일본 방사능 공포 때문에) 매출이 거의 30% 정도 줄었다”고 말했다.

재래시장 분위기만 움츠린 건 아니다. 롯데마트의 지난 8월 수산물 매출에 따르면 작년 대비 ‘고등어’와 ‘갈치’는 각각 30.6%, 11.8% 감소했고, ‘명태’는 지난해보다 66.3% 급감했다.

이마트 역시 일본 원전 여파로 일반 선어의 판매량이 약 22% 감소했다.

방사능 괴담은 일본에서 들여오는 가공식품과 유아용품의 판매량도 급격히 위축시켰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일~12일 기준 일본산 이유식과 유아용 과자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3% 떨어졌고, 일본산 스낵과 기저귀 판매량도 각각 8.9%, 19.8% 감소했다.

롯데마트도 비슷한 기간, 일본산 과자와 기저귀 판매량이 각각 2.9%, 27.7% 급감했으며 방사능 공포에도 불구하고 상승세가 꺾이지 않던 일본 맥주의 판매량도 하강곡선을 그렸다.

물론 내수경제가 곤두박질치는 상황을 정부가 모르쇠로 일관한 것은 아니었다.

최근 정부는 후쿠시마 등 일본 내 8개 현의 수산물 50개 품목을 수입 금지시켰고, 국무총리실 등 정부부처와 17개 시도는 합동 불량식품근절추진단을 꾸려 일본산 수산물을 국내산으로 속여 팔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식품 검사 현황을 매일 공개하고 방사능이 발견된 제품은 식약처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국내산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기준도 강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괴담이 일파만파 커지는 까닭은 정부에 대한 불신에 무게가 쏠린다.

일각에서는 국산 수산물의 안정성을 알리는 데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정부가 일본산의 수입금지와 위장판매 근절 대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다 과학적 근거도 없이 무조건적으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정부의 안일한 당부 역시 달갑게 들릴 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방사능 공포는 정부의 불신이 커질수록 ‘괴담’을 넘어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게 될 위험이 높은 만큼 수산물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정부의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이 조속히 마련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